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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신규제품 런칭, 브랜드마케팅] 2.제품개발 방향성 / 컨셉보드 / 리서치

제품 개발 방향성

소비자 / 경쟁 관점

(복습차) 3C

  • Company : 자사
  • Consumer : 소비자
  • Competitor : 경쟁자

2. 소비자 관점

미펀 : 샤오미의 팬 이라는 뜻.

2014년 기준으로 추정되는 미펀의 수는 약 900만명 정도. "팬덤(fandom,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문화를 깊이 연구해 경영한다"는 샤오미의 기조 가운데 하나.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사이를 넘어 팬과 연예인의 관계를 만들려는 샤오미 노력의 결과물. [네이버 지식백과]

시장 예측 : 쉬운 편

업무 진행 : 쉬운 편

 

3. 경쟁

Leader - 1등 / Follower - 2,3등

질레트 - 자사의 기존 제품들을 구형으로 만들어 버린다 <지금은 많이 약해졌지만, 인텔도 그런 전략을 쓰지 않았나?>

 

시장 예측 : 쉬운 편

업무 진행 : 쉬운 편

 

마케팅 불변의 법칙 22 - 당신이 2위 자리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서 결정된다.

<생각해보니 국내 , 국외 정치도 그렇지 않나? 한국 입장에서 형님들(?) 국가 정책에 따라서 ... 요즘와서 더 절실히..>

<지금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1$ 정액으로 면도날을 배송해주는 사업 - Dollar shave club

질레트, 쉬크와 다른 차별화 마케팅 진행.

 

제품개발 방향성 - 9개 관점

자사 소비자 경쟁
새로운 시장
핵심기술 확장
기존제품 개선
벤치마킹
사장님 지시
소비자 조사
고객의 소리
Leader (1 등)
Follower (2,3 등)

 

컨셉보드

제품 개발 프로세스

아이디어 > 컨셉 <- 컨셉테스트 ->시제품 -> 가격 > 시제품 테스트 > 커뮤니케이션 전략 > 제품

 

컨셉 사례 : Apple

단순함 - Simple

"단순함을 향한 애플의 사랑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회사의 제품, 광고, 내부조직, 고객과의 관계 등 애플내부에서는 단순함이 목표고, 업무 프로세스이며, 평가의 척도"

 

ex) 제품 개발 방식 중 - 자사 기반의 핵심 기술로 신제품 개발 [ 이불 + UV 위생 기술 => 신제품 ]

 

컨셉보드에 대한 예시.

RTB (Reason To Believe) : 제품을 믿을 수 있는 이유.

  • 회사마다 형태가 약간씩 다를 수 있다
  • 컨셉 보드를 꼭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본인의 이해를 위해서나 다른 사람과의 설명을 위해 필요

리서치

컨셉 테스트 , 시제품 테스트 쪽에 몰리게 된다.

 

컨셉테스트 - FGI / FGD : Focus Group Discussion / Focus Group Interview

주제에 대한 집단 토의 / 집단 인터뷰.

소수 응답자와 집중적인 대화를 통해 정보를 찾아내는 소비자 면접조사.

초점 집단면접법이라고도 한다. 표적시장으로 예상되는 소비자를 일정한 자격 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마케팅조사 기법.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 백과]

 

장점 : 소비자들과 직접 대면해 반응을 볼 수 있다 / 리서치 중 상대적으로 비용이 낮은 편

단점 : 적은 모수 - 리서치 참여자 수 (6~12명 / 3~4 그룹)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질문이 이어질 수 있으므로, 리서치 참여자 답변의 숨겨진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ex) 극단적으로, 식후 커피를 먹고 왔다고 가정 / 귀찮아서 근처 카페 방문 => 왜 갔나? 원두가 좋나?

 

HUT : Home Use Test

면접원이 조사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제품을 유치, 사용하게 한 후 면접을 통해 설문을 받는 조사 방법.

가장 큰 장점은 가정 내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하게 한 후의 반응을 조사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정확한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것. [ 네이버 지식백과]

장점 - 출시 전, 고객의 목소리 , 반응을 알수 있다 / 내부에서 아무도 결과를 모르는 상황에서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방향성을 잡을 수 있다. [마음 편하게 진행

단점 - 비용, 시간 /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될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