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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디지털 마케팅] 8. 통힙디지털 마케팅

지금 갖고있는 포지션은 무엇인가?

  1. 기본 전략을 채택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것
  2. 그것을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고
  3. 그것의 진부함을 피할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내는 것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마케터가 필요한 능력은, 크리에이티브 < 큐레이티브

창의성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가치가 없으며 오직 포지셔닝의 목적에 부합해 발휘될 때에만 그 가치가 있는 것

 

상품 수명주기의 단축

21세기 디지털 정보화사회에서의 상품 주기가 엄청 빨라졌다.

 

애자일 (Agile) : 민첩하고 유연하게 바꾸는 사고방식 그 자체

변화에 기민하면서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다양한 개발방법론을 의미

스크럼 (scrum)

  • 복잡한 제품을 개발(배포)하고 유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기 위해, 작은 목표를 짧은 주기로 점진적이며 경험적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전달)하는 관리 프레임워크(기법)
  • 짧은 단위인 스프린트로 나눠서 개발.

스프린트 (sprint)

  • 보통 1~4주의 기간을 상황과 조직에 맞게 선정.
  • 스피린트로 계획을 세우고 중요 순서 순으로 반복실행 & 요구조건의 변화 즉각 반영하며 끊임없이 프로토타입을 개선해나가는 방식

 

캠페인 단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특정한 광고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조직적, 계속적으로 실시하는 일련의 광고 활동

캠페인을 진행하고 1억 뷰를 달성해도, 대중의 기억 속에는 남지 못했다?

각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결과를 간과하지 말자.

<재미난 광고가 원래 목적인 상품, 브랜드, 서비스 알리기에 실패한다면?  광고모델이나 상황만 기억나는 광고라면?>

 

이론과 실전은 다를 수 있다.

Target > Message > Mission reminder (상품, 서비스를 알려야 한다는 목적을 잊지말것) > keywords > media & contens > effect

 

Z세대

디지털 생활이 익숙한 , 1995년이후 태어난 세대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Z세대가 트랜드세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들의 소비스타일과 가치관, 관계, 사회인식, 콘텐츠 이용 패턴에서 비롯된 마이크로트렌드는 1년안에 사회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주류트렌드가 된다

<MZ 세대라고 표현하는..>

 

My + Side + er , 마이싸이더 -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다.

가치척도의 기준을 스스로 세우고 그에 따른다는 신조어.

진정한 성공과 행복한 삶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하기 시작한 이들

 

실감 세대 :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실같은 감각에 끌리다

실제로 만지고 느끼고 냄새를 맡는 소비를 통해 오감을 충족시키려는 것이 특징.

실감나는 경험 > 내가 이곳에 존재하고 있음을 실감

 

Follow (따른다) + 人 : 팔로인,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다.

검색된 정보를 무조건 받아들이기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주는 정보를 찾기 시작.

 

가벼운 + 취향 위주 + 관계 , 가취관 : 가볍게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다.

선호하는 취향에 따라 스티커를 붙였다 떼었다 하는 것처럼 취향으로 모이되 관계는 가볍게.

'기간제 취향 살롱', '원데이 클래스'

 

소피커 (所 + 小 + speaker) : 나의 소신을 거리낌없이 말하다.

아무리 작은 사안이라도 내가 생각하는 가치를 스스럼없이 타인에게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