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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신규제품 런칭, 브랜드마케팅] 4.커뮤니케이션 , 광고 채널

조명 효과 (Spotlight effect)

미국 사획심리학자 토마스 길로비치의 실험에서 ,

실험대상자들에게 한 유명한 인물의 그림이 그려진 옷을 입게한 후 평범한 옷을 입게 한 사람들 사이에 앉도록 함.

그후에 본인들의 옷을 주시한 사람, 유명한 인물을 눈치 챈것처럼 보였던 사람은 얼마나 있었느냐 묻자,

실험대상자들은 절반 이상일것이라고 대답. 하지만,

실제로 평범한 옷을 입은 사람들 중에서 소수만이 그들의 옷에 그려져 있는 인물을 인지하고 기억.

즉, 타인들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나의 모습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실제이상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에 주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학적 현상

 

커뮤니케이션

  • 사람들은 당신에게 생각보다 관심없다.
  • 그렇다면 당신의 제품은도 마찬가지, 소비자들은 생각보다 관심없음
  • => 제품과 관련된 일만 하다보면, 소비자들도 자신만큼은 아니더라도 제품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을 거라는 착각을 하기 쉬워진다.
  • 소비자들은 모두 자기 인생을 바쁘게 살고있다.

소비자들에게, 봐달라고 알려야 한다.

 

인스턴스 팟 사례가 주목받는건 , 흔한 케이스가 아니기에

 

광고를 왜 하는가? 경쟁사때문에

 

제품이 좋아도

  • 시장이 크면 경쟁사가 들어오기 마련
  • 경쟁사가 자금력이 좋다면 지속된 광고로 점유율을 점차 뺏길수도 있다

애플, 벤츠 등이 아무리 잘 팔려도 계속 광고, 홍보를 하는 이유.

 

내부의 적?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자본 수익률

투자한것 대비해서 얼마나 수익을 창출하는가에 대한 지표.

마케팅에서는 투자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 광고 효과 등이 얼마나 나왔는지를 측정.

효율성 분석은 필요하나, ROI를 분석한다고 하면 "있어"보이는것처럼 보여 남발하는 경우가 있다.

브랜드 캠페인 - 프로모션같이 장기적 & 간접적인 경우는 ROI 분석이 무의미한 경우가 많다.

 

가장 큰 문제?

  • 시간낭비를 하게 된다
  • 남들 눈에는 간단해 보일수있는 프로모션도 실제로는 많은 준비가 필요

 

95% 법칙 - 제럴드 잘트먼 교수 (하버드 대학)

인간의 욕구는 단지 5%만 겉으로 드러나고 95%는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

인간의 사고, 감정, 학습의 95%는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측정되지않는다 버리지 말고

브랜드를 지속하고 싶다면 지속적인 브랜드 캠페인, 프로모션을 이어가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그래도 핵심은 "제품" > 제품에 대한 고민 / 메시지, 차별화

 

경쟁상황별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없던 제품 : 경쟁상황이 없으므로 제품 강조

1등의 신제품 : 자사 제품의 개선되거나 새로운 기능을 강조

2, 3 등의 신제품 : 1등과 차별화된 본인들만의 차별화 포인트 소구 필요

 

커뮤니케이션 채널

TV

최근엔 선호도가 줄긴했지만, 여전히 파급력이 큰 채널

- 광고제작비를 포함해 광고집행에 많은 비용 소모

 

신문

인쇄매체를 선호하는 대상, 상대적으로 타겟 고객의 연령층이 높은 경우에 고려할 수 있는 매체.

동일한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유사 , 홍보성 기사' 활용도 가능

- 성장세의 매체는 아니며, 타겟이 한정적일수 있다. 유사기사가 원하는 방향성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잡지

전문성을 강조할 경우 적합한 경우 많음

- 성장세 매체는 아니며 타겟이 한정적일수도

 

라디오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 여전히 영향력 있는 매체

 

PPL (Product PLacement) 제품을 방송 등에 배치해 광고하는 형태

광고가 주는 거부감을 줄일 수 있으나,

설정이 자연스럽지 못할 경우 역효과가 날수도 있다

 

OOH (Out Of Home) 옥외 광고 - 건물옥상에 들어가있는 광고판 등을 의미

특정지역을 다니는 사람들 대상으로

확장성이 없는 편.

 

Digital : SNS 등

채널의 중요성은 커질것이나 다른 업체들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따라가기보단 자사의 비용, 타겟 등을 고려해서 선택할 필요가 있다.

 

Power blogger / Influenecer

제품 협찬 등의 방식. 제품의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경우 적합.

에전에 비해 정보전달의 신뢰성이 약해졌으나 여전히 활성화된 채널.

 

하나로 진행하기보단 가능하다면 서로 섞어서 진행하는 방식을 추천

비용이 부족할 경우 특정 채널을 정하고 채널 특성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작하고 진행하는 방식 추천

타겟 고객의 主활용채널 - 비용 & 강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