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가 얘기하는 마케팅이란?
"소비자와 기업의 가치 교환" 으로 정의.
마케팅하면 지겹도록 나오는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 4C
기업의 관점보단 소비자의 입장으로 달리 해석해본다면,
- Product > Customer benefit - 소비자가 해당 제품/서비스를 통해 얻는 편익
- Price > Cost - 소비자가 지불해야할 비용
- Place > Convenience - 기업유통 >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
- Promotion > Communication - 홍보 > 소비자간의 소통
사람들은 드릴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구멍을 원하는 것이다.
제품의 중요성
소비재?
사람들이 욕망을 채우기위해 일상생활에서 직접 소비하는 재화
(매일경제 용어사전)
급성장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 , 트위터, 카카오톡 , 유튜브
ex) Apple iphone 첫 출시할때 스티브잡스의 발표회 (사진 확대, 컨퍼런스 콜, 휠)
제품 -> 광고/PT 까지. 매끄러운 연결. 최고의 마케팅의 한 가지 사례
제품이 시작이자 끝이다.
3C [ Company 자사 , Consumer 고객 , Competitor 경쟁 ]
제품 개발 방향성 - 자사 관점 (Company)
1. 새로운 시장 만들기
헨리 포드 - "만약 내가 사람들에게 원하는게 무엇인지 물었더라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이라 대답했을 것"
스티브 잡스 -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회사의 의지 - 대표의 의지도 필요 => 시장 예측/업무진행 어려움, 제품 개발 완성도 , 제품이 시장에 정착하기까지 기간
다이슨 -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 , 5,126 번의 실패
LG 트롬 스타일러
2. 핵심기술로 확장하기
dyson - 청소기 > 날개없는 선풍기 , 헤어드라이어기
새로운 시장 창출보다는 용이 ,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에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가가 중요.
3. 기존 제품 개선하기
시장 예측 / 업무 진행 - 쉬운 편
4. 벤치마킹
샤오미 - 카피캣이라 해야할지의 경계에 서있긴 하지만..?
- 카피캣 : 잘 나가는 제품을 그대로 따라하는 me too 제품을 칭한다. 2021년3월, 스티브 잡스가 아이패드 신제품 발표장에서 삼성전자, 구글, 모토롤라를 '카피캣'이라 비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 벤치마킹 : 기업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타사에서 배워오는 혁신 기법.
복제나 모방과는 다른 개념. 단순히 복제를 벗어나 장단점을 분석해 자사 제품을 업그레이드해 시장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개념.
<샤오미는 중국 제조업 경쟁력의 꽃이라 볼수있다고 생각. 워낙 이것저것 만드는데 어느정도 품질이 나온다
5. 사장 / 회장 / 대표의 지시
"이런 거 만들어 봐"
시장 예측 : 중간 / 업무진행 : 쉬움
작은 개선이라도 제품개발은 쉽지 않다.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신규제품 런칭, 브랜드마케팅] 3.리서치 제외, 가격 설정과 그 구조 (0) | 2022.02.27 |
---|---|
[MBA 신규제품 런칭, 브랜드마케팅] 2.제품개발 방향성 / 컨셉보드 / 리서치 (0) | 2022.02.22 |
[MBA 디지털 마케팅] 9. 통힙디지털 마케팅 - 2 (0) | 2022.02.19 |
[MBA 디지털 마케팅] 8. 통힙디지털 마케팅 (0) | 2022.02.05 |
[MBA 디지털 마케팅] 7.통합 바이럴 마케팅 일부 / 콘텐츠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0) | 2022.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