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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디지털 마케팅] 9. 통힙디지털 마케팅 - 2

소비자 인사이트 도출

전략 타겟 - WHO가 바뀌면 WHAT도 바꿔야 한다.

성별/연령, 소득, 직업, 라이프스타일, 정보접촉경로, 상품의 사용목적, 상품활용도, 브랜드 인지의 정도 등 등

 

Mass - Niche (넓게 - 좁게) / Top down - Bottom up

브랜드/제품/서비스의 만족을 누구에게 약속하는가?

어떤 가치에 움직이는 사람들을 타겟팅해야 하는가?

상류, 연예인 등 부터 공략할지, 일반 대중부터 공략할지

 

페르소나 - 타겟의 주요 특징을 먼저 체크

인사이트 - 잠재된 욕구/니즈. 타겟의 일반적인 욕구는 무엇일까? [ 좀 비싸더라도 확실한 걸 사고 싶다 ]

캠페인 메시지

브랜드/제품/서비스를 통해 만족되는 욕구(편익)

합리적인 - 비합리적인 편익 => 메세지화하는 과정 (슬로건, 커뮤니케이션아이디어, 캠페인 해시태그 등)

커뮤니케이션 IDEA (Message)

  • 캠페인 목표
  • 타겟 표지셔닝
  • 트렌드 흐름
  • 시의성 / 이슈성
  • 브랜드 에센스
  • 브랜드 연관성

밀레니얼 세대가 한 번에 집중하는 시간은 2.8초 - 의미있는 메세지가 되어야 한다.

 

Marketing Mattering
Push 전략 Pull 전략
차단 환영
당신이 말하고 싶은 것 고객이 듣고 싶은 것
행동 변화를 요구하는  필요로하는 변화를 가능케 하는
비인격적 (Impersonal) 친밀한
익명의 인간
사고방식에 말하는 감동을 주는

 

이 브랜드를 소비한 후, 행동/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해한다.

브랜드가 어떠한 태도로 사회문제를 바라보느냐 등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사람들이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WHAT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플랫폼 - 내용(메세지)-형식. 함께 고려한다.

 

예산, 기간, 단계 그리고 각 단계별 목표/방향 설정.

프리런칭-런칭-포스트런칭

월별 집중 제품 및 서비스 지정

꾸준한 브랜딩 + 단기세일즈 플랜

 

채널선택 및 콘텐츠 기획

채널 구성 / 메세지 소구 / 달성 가치 별 차이 확인

 

하나의 목적을 각 채널별 역할에 맞춰 나눠 진행했었던 기존과 다르게 ->

채널 별 특성을 살려 최적의 역할을 부여하고 각 콘텐츠/캠페인 운영방향을 분명하게 만들어 최적의 효과 유도.

 

강사의 예시] Action plan

  1. 공식사이트 및 SNS 채널 운영
  2. 브랜드 경험형 콘텐츠/프로모션
  3.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및 매니징
  4.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효과 측정

인지-고민-결정단계 별 전환효과 검토

효과 측정 지표

  • 공유, 참여
  • 콘텐츠 소비
  • 세일즈 변화

중요한 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된 목적

[최종적으론 제품/서비스가 많이 팔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