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도출
전략 타겟 - WHO가 바뀌면 WHAT도 바꿔야 한다.
성별/연령, 소득, 직업, 라이프스타일, 정보접촉경로, 상품의 사용목적, 상품활용도, 브랜드 인지의 정도 등 등
Mass - Niche (넓게 - 좁게) / Top down - Bottom up
브랜드/제품/서비스의 만족을 누구에게 약속하는가?
어떤 가치에 움직이는 사람들을 타겟팅해야 하는가?
상류, 연예인 등 부터 공략할지, 일반 대중부터 공략할지
페르소나 - 타겟의 주요 특징을 먼저 체크
인사이트 - 잠재된 욕구/니즈. 타겟의 일반적인 욕구는 무엇일까? [ 좀 비싸더라도 확실한 걸 사고 싶다 ]
캠페인 메시지
브랜드/제품/서비스를 통해 만족되는 욕구(편익)
합리적인 - 비합리적인 편익 => 메세지화하는 과정 (슬로건, 커뮤니케이션아이디어, 캠페인 해시태그 등)
커뮤니케이션 IDEA (Message)
- 캠페인 목표
- 타겟 표지셔닝
- 트렌드 흐름
- 시의성 / 이슈성
- 브랜드 에센스
- 브랜드 연관성
밀레니얼 세대가 한 번에 집중하는 시간은 2.8초 - 의미있는 메세지가 되어야 한다.
Marketing | Mattering |
Push 전략 | Pull 전략 |
차단 | 환영 |
당신이 말하고 싶은 것 | 고객이 듣고 싶은 것 |
행동 변화를 요구하는 | 필요로하는 변화를 가능케 하는 |
비인격적 (Impersonal) | 친밀한 |
익명의 | 인간 |
사고방식에 말하는 | 감동을 주는 |
이 브랜드를 소비한 후, 행동/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해한다.
브랜드가 어떠한 태도로 사회문제를 바라보느냐 등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사람들이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WHAT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플랫폼 - 내용(메세지)-형식. 함께 고려한다.
예산, 기간, 단계 그리고 각 단계별 목표/방향 설정.
프리런칭-런칭-포스트런칭
월별 집중 제품 및 서비스 지정
꾸준한 브랜딩 + 단기세일즈 플랜
채널선택 및 콘텐츠 기획
채널 구성 / 메세지 소구 / 달성 가치 별 차이 확인
하나의 목적을 각 채널별 역할에 맞춰 나눠 진행했었던 기존과 다르게 ->
채널 별 특성을 살려 최적의 역할을 부여하고 각 콘텐츠/캠페인 운영방향을 분명하게 만들어 최적의 효과 유도.
강사의 예시] Action plan
- 공식사이트 및 SNS 채널 운영
- 브랜드 경험형 콘텐츠/프로모션
-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및 매니징
-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효과 측정
인지-고민-결정단계 별 전환효과 검토
효과 측정 지표
- 공유, 참여
- 콘텐츠 소비
- 세일즈 변화
중요한 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된 목적
[최종적으론 제품/서비스가 많이 팔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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