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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신규제품 런칭, 브랜드마케팅] 1. 제품개발 진행

강사가 얘기하는 마케팅이란?

"소비자와 기업의 가치 교환" 으로 정의.

 

마케팅하면 지겹도록 나오는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 4C 

기업의 관점보단 소비자의 입장으로 달리 해석해본다면,

  • Product > Customer benefit - 소비자가 해당 제품/서비스를 통해 얻는 편익
  • Price > Cost - 소비자가 지불해야할 비용
  • Place > Convenience - 기업유통 >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
  • Promotion > Communication - 홍보 > 소비자간의 소통

사람들은 드릴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구멍을 원하는 것이다.

 

제품의 중요성

소비재?

사람들이 욕망을 채우기위해 일상생활에서 직접 소비하는 재화

(매일경제 용어사전)

 

급성장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 , 트위터, 카카오톡 , 유튜브

 

 ex) Apple iphone 첫 출시할때 스티브잡스의 발표회 (사진 확대, 컨퍼런스 콜, 휠)

제품 -> 광고/PT 까지. 매끄러운 연결. 최고의 마케팅의 한 가지 사례

제품이 시작이자 끝이다.

 

3C [ Company 자사 , Consumer 고객 , Competitor 경쟁 ]

제품 개발 방향성 - 자사 관점 (Company)

1. 새로운 시장 만들기

헨리 포드 - "만약 내가 사람들에게 원하는게 무엇인지 물었더라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이라 대답했을 것"

스티브 잡스 -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회사의 의지 - 대표의 의지도 필요 => 시장 예측/업무진행 어려움, 제품 개발 완성도 , 제품이 시장에 정착하기까지 기간

다이슨 -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 , 5,126 번의 실패

LG 트롬 스타일러

 

2. 핵심기술로 확장하기

dyson - 청소기 > 날개없는 선풍기 , 헤어드라이어기

새로운 시장 창출보다는 용이 ,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에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가가 중요.

 

3. 기존 제품 개선하기

시장 예측 / 업무 진행 - 쉬운 편

 

4. 벤치마킹

샤오미 - 카피캣이라 해야할지의  경계에 서있긴 하지만..?

- 카피캣 : 잘 나가는 제품을 그대로 따라하는 me too 제품을 칭한다. 2021년3월, 스티브 잡스가 아이패드 신제품 발표장에서 삼성전자, 구글, 모토롤라를 '카피캣'이라 비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 벤치마킹 : 기업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타사에서 배워오는 혁신 기법.

복제나 모방과는 다른 개념. 단순히 복제를 벗어나 장단점을 분석해 자사 제품을 업그레이드해 시장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개념.

<샤오미는 중국 제조업 경쟁력의 꽃이라 볼수있다고 생각. 워낙 이것저것 만드는데 어느정도 품질이 나온다

 

5. 사장 / 회장 / 대표의 지시

"이런 거 만들어 봐"

시장 예측 : 중간 / 업무진행 : 쉬움

 

작은 개선이라도 제품개발은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