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디지털 마케팅] 7.통합 바이럴 마케팅 일부 / 콘텐츠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 멜레니얼 세대들은 여러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정보를 얻은 후 제품, 서비스를 소비

- 소셜 인플루언서 (유튜브 / 인스타그램의 스타, 파워블로거 등)의 커지는 영향력

소비자는 소셜미디어 상의 인맥이 직접 사용해보고 추천하는 브랜드, 제품, 서비스에 대해 높은 신뢰도 보임

밀레니얼세대가 인플루언서에게 느끼는 친밀감은 기존 연예인에게 느끼는 친밀감보다 약 7배 높은 것으로 조사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예시

- 섭외 > 제작 > 노출

- 바이럴 영상 / 뮤직비디오 / 웹 드라마 / 브랜드 필름

 

"조금 더 많은 잠재고객들에게 노출되게 하고 싶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은 거기에서 더 나아가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트렌드를 발견하고 최적화하여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부터 집중한다.

 

스토리 텔링 성공의 핵심

시청자들이 관여하고 개입하게 만들어서 나의 이야기처럼 느끼게하는, 타겟들이 좋아하고 열광할만한 매력적이고 남들이 몰랐던 이야기의 발굴.

involving (개입) experience를 만들어라!

1인칭 시점을 통한 체험극대화 / 짧고 중동성있는 영상 [틱톡?]

 

캠페인 기획 및 운영 프로세스

1. 타겟 페르소나 정의 + 오디언서 맵핑 (Targeting)

> target audience : 목표로 하는 관객 수용자 집단. 특정한 경향의 장르를 좋아하는 특정 수용자층을 말한다.

> 페르소나.persona : 본래는 연극배우가 쓰는 탈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그것이 점차 인간 개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N 백과사전]

<쓸데없는 외국어를 많이 쓰는 듯 > 결국 타겟(목표) 고객층 정도로 풀어쓰면 될것을>

2. 서술 방식 + 톤 정의

3. 채널 + 플랫폼 연계 : 디지털 트렌드 로드맵 숙지

4. 콘텐츠 생산 운영

5. 콘텐츠 유통 및 발행

6. 분석 및 프로그램 최적화

 

인스타그램 운영안 및 스토리보드 예시

 

퍼포먼스 마케팅

전환까지의 과정추적

- 노출 : 디지털미디어광고 , PR/콘텐츠 광고 , 캠페인 진행

- 유입 : 검색 & 채널 최적화 , 개입시키기

- 전환 : 구매하기 , 회원가입 , 방문예약

 

디지털 매체믹스 (Media mix)

말그대로 여러 광고매체를 섞어 예상 견적을 파악하고 광고효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견적서 형태의 문서 형태를 의미한다.

  1. 내가 속한 업종에서 많이 집행하고 있는 광고 상품
  2. 나의 주요 타겟에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상품
  3. 내가 목표한 수치를 달성할 수 있는 광고 상품
  4. 소재유형이나 노출영역, 광고속성과 같은 기준 확인
  • 광고의 집행현황을 체크하고 최적의 예산으로 배분되었는지 등을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 미디어 운영과정에서도 목표한 데이터달성에 초점을 맞춰서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 특정광고운영도중 목표한 클릭수가 달성되지 않는다면 광고소재를 바꿔보거나 타겟범위를 넓게 변경하거나 하는 등의 대책을 세울 수 있다.

광고형태

디스플레이 광고 (Display Ads , DA)

웹사이트에서 이미지 형태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광고로서 , 띠/박스 형태 이미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검색 광고 (Search Ads , SA)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임의의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찾을 때, 검색결과 페이지나 정보 페이지 상하단에 뜨는 광고를 말함

네이티브 콘텐츠 광고 (Native Ads , NA)

콘텐츠와 유사한 형태로 노출되는 배너광고 형태 중 한가지,

광고시청자 (audience)의 광고 수용자가 높아 반응률이 높은 편.

 

과금방식 관련

  • CPM (Cost Per mille) : 광고를 1000회 노출시키는데 따른 가격 책정 방식
  • CPC (Cost Per Click) : 클릭 당 과금하는 방식
  • CPV (Cost Per View) : 조회 수 당 과금하는 방식
  • CPI (Cost Per Install ) : 앱 다운로드 당 과금하는 방식

<내용이 부족한것같아서 검색후 첨부함>

- CPT or CPP (Cost Per Time or Period) : 광고가 노출되는 시간, 기간을 기준으로 책정

- CPA (Cost Per Action or Acquisition) : 1회 전환 (회원가입, 구매활동 등) 기준으로 책정

  CPS (Cost Per Sale) : 전환의 정의가 결제 / CPL (Cost Per Lead) : 회원가입, 상담신청 등

  CPI

 

광고셋팅 및 성과지표 관련

  • 랜딩 페이지 : 콘텐츠 내에서 링크, 버튼을 클릭 시 뜨는 페이지
  • 게재빈도수 : 동일 광고시청자에게 몇 회의 광고가 노출되는지를 측정한 값
  • 노출 (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되는 수 (중복 o)
  • 도달 (Reach) : 광고가 노출된 사람 수 (중복 x)
  • 클릭 (Click) : 광고가 클릭되는 수
  • 전환 (onversion) : 유입된 소비자가 특정 목표행동을 취하는 것

 

페이스북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