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3-No
No Identity
산업과 기업의 정체성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의 경계가 무너진다.
No Prediction
불확실성과 복잡성의 증대는 예측틍 통해 활 수 있는 이전의 체계를 무력화시키고 있다.
No Substainable
기술발전의 속도는 더 이상의 지속가능한 우위를 허용하지 않는다.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5대 질문
가장 심각한 오류는 잘못된 답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정말 위험한 것은 잘못된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 미션은 무엇인가?
-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 결과는 무엇인가?
- 계획은 무엇인가?
1. 미션은 무엇인가?
- 현재 미션은 무엇인가?
- 직면한 도전은 무엇인가? - 현재 위주
- 기회는 무엇인가? [어떤 기회?]
- 미션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는가? [과거의 미션이 지금도 적합한지]
조직이 가진 기회와 조직이 보유하고 역량과 우리가 집중해야할 대상을 정확하게 일치시켜야 한다.
2.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인정하고 원하며 중요하다고 느끼는 대상은 누구인가?
- 1차 고객 : 조직의 활동을 통해 삶이 변화되는 대상.
- 지원고객 : 함께 일하는 구성원
3. 고객가치?
그들(고객)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
- 고객으로부터 얻어야 할 지식은 무엇인가?
- 그 지식을 얻기위해 내가 할 일은?
고객에게 다가가 체계적인 질문을 통해 고객관점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4. 결과?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원을 투입하는 것을 정당화할수있을만큼의 충분히 뛰어난 결과를 거두고 있는가?
5.계획?
[미션 - 목표 - 세부목표 - 실행방법 - 예산 - 평가]의 순환 과정.
효과적 계획수립을 위한 5대 요소
- 폐기 (Abandonment) : 도움이 안되는건 찾아서 버려라
- 집중 (Concentration)
- 혁신 (Innovation)
- 위험감수 (Risk Taking)
-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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