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D 성공요인
신제품 개발 성공요소 및 체크 포인트
- 독창성 : 성능 / 포장 / 디자인 브랜드 등
- 참신성 : 상품아이디어 / ㅍ포장 / 디자인 / 광고 등
- 매력성 : 브랜드 / 디자인 / 색상 / 광고 등 호감도
- 차별성 : 성능 / ㅍ품질 / 디자인 / A/S / 광고 등
- 가격 경쟁력 : 가격적정성 / 사용편리성 / 내구성 등 품질대비 가격
- 적시성 : 상품 출시의 적절한 타이밍
- 가치창조성 : 부가적 가치 / 사용 가치 / 사용자 취향 적합성
- 신뢰성 : 성능 / 품질 / 이미지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신제품의 수용용이성 요소
기술수용주기 (Technology Adoption Lifecycle)
- 혁신 수용자
- 선각 수용자
- 캐즘 :수요가 급격히 떨어지는 시점. 이 시점을 넘어서야 한다. [이 부분은 많이 희미해졌다고]
- 전기다수 수용자
- 후기다수 수용자
- 지각 수용자
NPD 프로세스 일반 과정
[ 기업목표 이해 -> 출시 및 출시 후 관리 ] 까지의 일반적인 프로세스 설명
NPD 소비자 조사의 프로세스
- 가설 컨셉 도출
- 컨셉화된 대안들 중 최종 컨셉을 스크리닝
- 품질,용기,디자인,브랜드 개발 및 평가
- 판매량을 예측하고, 마케팅 4P 전략을 완성하여 시장에 진출
- 신상품 출시후 포지셔닝이나 타겟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전작을 수정, 보완
- 소비자 욕구 체계 및 시장기회 분석
New Idea 생성 (new idea generation)
신제품 아이디어들에 대한 체계적 탐색을 말하며 주요 원천은 기업 내/외부에서 구할 수 있다
- 내부 원천 (internal sources) : 기업의 공식적인 R&D 부서, 경영진과 직원들, 창업가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외부 원천 (external sources) : 고객, 경쟁자, 유통업자, 공급업자, 디자인 회사와 같은 기업 외부의 원천을 의미
- crowdsourcing : 고객, 직원, 독립적인 과학자에서 넓게는 일반대중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커뮤니티를 신제품혁신과정에 참여시키는 것.
컨셉 테스팅
타깃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신제ㅔㅔ품 컨셉에 대해 테스트해보는 것을 말한다
- 마케팅 전략개발 :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초기 마케팅전략을 설계하는 단계
- 마케팅 전략 서술문 :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는데, 목표시장 / Value proposition(예정가격, 유통, 예산 / Marketing objective (매출계획, 수익목표, 마케팅믹스 전략 포함)
- 사업분석 : 신제품의 예상되는 비용, 판매량, 순이익이 기업의 목적에 부합하는지 검토
ex) 전기차에 대한 제품개념 테스트 질문항목 예시
Test marketing
- product development
R&D 혹은 기술부서에서 제품 콘셉트를 물리적 버전으로 실현시키는 것을 말하며 많은 재정적 투자가 필요하다.
제품 아이디어가 실제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 test marketing
좀 더 실제적인 시장상황에서 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단계.
마케터에게 많은 비용이 드는 정식 출시 이전에 제품을 실제 마케팅해보는 경험을 제공
- 표준 / 통제된 / 모의 테스트 마켓의 3가지 방법이 있다
Commercialization. 상품화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말하며, 시험 마케팅 결과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시장에 신제품을 도입하는 것을 결정하는 단계.
출시시기, 지역 등을 상업화 단계에서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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