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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마케팅] 11. Market Research / 설문지 작성방법

Market Research

 

조사 방법의 분류-1

구분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목적 아이디어와 통찰력 발견 시장특성과 기능을 발견 원인과 영향관계 발견
특징 융통성, 적용성.
종종 전체조사.
설계의 예비적 성격.
해당 가설의 사전 공식화에 의해 분명하게 함.
사전 계획되고 구조화된 설계.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독립변수의 조작..
다른 매개변수의 통제
종류 문헌 조사
경험조사
사례조사
횡단조사
종단조사
- 고정 / 다목적 패널
실험조사
유사실험조사
방법 전문가 서베이
Pilot 서베이
2차 자료
정성 조사 (FGI)
1차 자료
서베이
패널
관찰과 기타 자료
실험

 

조사 방법의 분류-2

구분 정성적 (Qualitative) 조사 정량적 (Quantitative) 조사
목적 기초적인 원인이나 동기에 대한 질적인 이해를 얻음 자료를 계량화시키고 표본으로부터 모집단의 결과를 일반화시킴
표본 대표성있는 소규모의 사례 대표성있는 대규모의 사례
자료수집 비구조화 구조화
자료분석 비통계적 통계적
주요 방법 FGI
심층면접
투사법
설문조사 (개별면접조사, 인터넷 조사 등)
스캐너 데[이터
결과 초기 이해의 전개 행동의 최종단계 권고

[이것정도는 알아두면 좋다고]

설문지 작성방법

설문지를 간이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

다만 작성방법에 유의하고 척도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문지 작성 방법

 

측정과 척도

측정 (Measurement)

  • 관찰 대상의 속성을 질적인 상태에 따라 수치를 부여하는 것.
  • 적절한 자료를 얻으려면 관찰대상에 내재하는 성질을 파악하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관찰대상에 대하여 기술적으로 수치를 부여..
  • ex) 3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 조사 (좋다-보통-나쁘다, 좋아하는 순서대로 순위부여 등)

척도 (Scale)

  • 일정한 규칙을 세워 질적인 자료를 양적인 자료로 전환시켜주는 도구
  • 관측대상을 측정하기 위해 그 속성을 일련의 기호 또는 숫자로 나타내는 것.

측정과 척도

[서열척도는 어려워서 안 쓰일 수 있다고]

 

주관식 / 객관식 질문의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