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Research
조사 방법의 분류-1
구분 | 탐색적 조사 | 기술적 조사 | 인과적 조사 |
목적 | 아이디어와 통찰력 발견 | 시장특성과 기능을 발견 | 원인과 영향관계 발견 |
특징 | 융통성, 적용성. 종종 전체조사. 설계의 예비적 성격. |
해당 가설의 사전 공식화에 의해 분명하게 함. 사전 계획되고 구조화된 설계.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독립변수의 조작.. 다른 매개변수의 통제 |
종류 | 문헌 조사 경험조사 사례조사 |
횡단조사 종단조사 - 고정 / 다목적 패널 |
실험조사 유사실험조사 |
방법 | 전문가 서베이 Pilot 서베이 2차 자료 정성 조사 (FGI) |
1차 자료 서베이 패널 관찰과 기타 자료 |
실험 |
조사 방법의 분류-2
구분 | 정성적 (Qualitative) 조사 | 정량적 (Quantitative) 조사 |
목적 | 기초적인 원인이나 동기에 대한 질적인 이해를 얻음 | 자료를 계량화시키고 표본으로부터 모집단의 결과를 일반화시킴 |
표본 | 대표성있는 소규모의 사례 | 대표성있는 대규모의 사례 |
자료수집 | 비구조화 | 구조화 |
자료분석 | 비통계적 | 통계적 |
주요 방법 | FGI 심층면접 투사법 |
설문조사 (개별면접조사, 인터넷 조사 등) 스캐너 데[이터 |
결과 | 초기 이해의 전개 | 행동의 최종단계 권고 |
[이것정도는 알아두면 좋다고]
설문지 작성방법
설문지를 간이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
다만 작성방법에 유의하고 척도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측정과 척도
측정 (Measurement)
- 관찰 대상의 속성을 질적인 상태에 따라 수치를 부여하는 것.
- 적절한 자료를 얻으려면 관찰대상에 내재하는 성질을 파악하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관찰대상에 대하여 기술적으로 수치를 부여..
- ex) 3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도 조사 (좋다-보통-나쁘다, 좋아하는 순서대로 순위부여 등)
척도 (Scale)
- 일정한 규칙을 세워 질적인 자료를 양적인 자료로 전환시켜주는 도구
- 관측대상을 측정하기 위해 그 속성을 일련의 기호 또는 숫자로 나타내는 것.
[서열척도는 어려워서 안 쓰일 수 있다고]
주관식 / 객관식 질문의 유형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마케팅] 13. 신제품 개발 , 개발 프로세스 (0) | 2022.01.16 |
---|---|
[MBA 마케팅] 12. 분석 프로세스 . 신제품 개발 (0) | 2022.01.15 |
[MBA 마케팅] 10. 4P mix 의 현재 / 마케팅 Sensing (0) | 2022.01.08 |
[MBA 마케팅] 9. 4P mix : Promotion (0) | 2022.01.07 |
[MBA 마케팅] 8. 4P mix : Place (0) | 2022.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