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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마케팅] 12. 분석 프로세스 . 신제품 개발

통계분석

설문지의 완성부터 자료처리까지 대략적인 처리 프로세스.

 

통계분석 프로그램

엑셀이나 SPSS같은 걸 사용.

보통은 통계 패키지를 갖고있는 회사는 많지 않기에, 엑셀만으로도 어느정도의 기초분석은 가능하다.

 

SPSS (Statistical Packages for Social Science)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복잡한 자료를 관리하고 쉽게 처리분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통계 분석전용 소프트웨어.

주로 사회과학(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행정학, 신문방송학, 교육학 등)에서 사용.

 

최근 시장조사

  • Big Data
  • A.I Research

 

매장 내 심층관찰 조사를 위해 행동/동선/발화 분석 방법론 활용

행동분석 에시

- 근무시간동안 종일 촬영 , 창고제외한 매장내에 전지역 path-tracking , 네트워크 카메라 4대 사용

동선 분석 예시

- 점원.고객 이동분석 , 공간 점유율 hitmap 분석

발화 분석 예시

- tag cloud , verbal protocol

 

NPD 프로세스

고객 Needs & Wants를 파악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시기와 사람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 판매하여, 이익의 창출과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고객 및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 상품에는 수명이 있다
  •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용자의 Needs 변화
  • 기업의 Risk 분산
  • 경쟁의 예방과 기업 경쟁력 강화
  • Marketing 핵심역량의 개발과 유지

 [우리나라의 100년 브랜드가 많이 없는 이유? 물가 정책으로 기존 브랜드제품의 가격을 올리느니 신상품을 만들어서 가격을 책정하는 꼼수? 때문??]

 

시장내 고객과 경쟁상황 그리고 기술적 특성을 동시에 반영하여 기회되고 구체화 되어야 한다.

[기술 - 경쟁 - 고객 -> 상품 개발 > 타당성 검토 > 생산]

 

신제품의 종류

혁신형 기능 개선형 심리가치 개선형 후발 모방형
이제까지 없었던 성능.효능.편리성을 갖는 상품
[사실 많다고 할수는 없다]
지금까지의 상품기능.효용.편리성을 크게 개선한 상품
[보통은 이런 상품이 많다]
기존상품의 감각적.심미적 가치를 좋게 개선한 상ㅍ품 새로운 점이 무엇인지 잘 알수없는 유사한 상품 (Me-too 제품)

[ 기업에의 새로움 - 소비자에게의 새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