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분석
설문지의 완성부터 자료처리까지 대략적인 처리 프로세스.
통계분석 프로그램
엑셀이나 SPSS같은 걸 사용.
보통은 통계 패키지를 갖고있는 회사는 많지 않기에, 엑셀만으로도 어느정도의 기초분석은 가능하다.
SPSS (Statistical Packages for Social Science)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복잡한 자료를 관리하고 쉽게 처리분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통계 분석전용 소프트웨어.
주로 사회과학(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행정학, 신문방송학, 교육학 등)에서 사용.
최근 시장조사
- Big Data
- A.I Research
매장 내 심층관찰 조사를 위해 행동/동선/발화 분석 방법론 활용
행동분석 에시
- 근무시간동안 종일 촬영 , 창고제외한 매장내에 전지역 path-tracking , 네트워크 카메라 4대 사용
동선 분석 예시
- 점원.고객 이동분석 , 공간 점유율 hitmap 분석
발화 분석 예시
- tag cloud , verbal protocol
NPD 프로세스
고객 Needs & Wants를 파악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시기와 사람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 판매하여, 이익의 창출과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고객 및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 상품에는 수명이 있다
-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용자의 Needs 변화
- 기업의 Risk 분산
- 경쟁의 예방과 기업 경쟁력 강화
- Marketing 핵심역량의 개발과 유지
[우리나라의 100년 브랜드가 많이 없는 이유? 물가 정책으로 기존 브랜드제품의 가격을 올리느니 신상품을 만들어서 가격을 책정하는 꼼수? 때문??]
시장내 고객과 경쟁상황 그리고 기술적 특성을 동시에 반영하여 기회되고 구체화 되어야 한다.
[기술 - 경쟁 - 고객 -> 상품 개발 > 타당성 검토 > 생산]
신제품의 종류
혁신형 | 기능 개선형 | 심리가치 개선형 | 후발 모방형 |
이제까지 없었던 성능.효능.편리성을 갖는 상품 [사실 많다고 할수는 없다] |
지금까지의 상품기능.효용.편리성을 크게 개선한 상품 [보통은 이런 상품이 많다] |
기존상품의 감각적.심미적 가치를 좋게 개선한 상ㅍ품 | 새로운 점이 무엇인지 잘 알수없는 유사한 상품 (Me-too 제품) |
[ 기업에의 새로움 - 소비자에게의 새로움]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경영전략 기본] 1. 새로운 환경변화 / 경영전략수립 (0) | 2022.01.17 |
---|---|
[MBA 마케팅] 13. 신제품 개발 , 개발 프로세스 (0) | 2022.01.16 |
[MBA 마케팅] 11. Market Research / 설문지 작성방법 (0) | 2022.01.11 |
[MBA 마케팅] 10. 4P mix 의 현재 / 마케팅 Sensing (0) | 2022.01.08 |
[MBA 마케팅] 9. 4P mix : Promotion (0) | 2022.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