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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경영전략 기본] 3. 디지털 전략,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전략은 비즈니스의 선순환 구조를 통한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

- 제조 혁명 : 스마트 팩토리, 3D 프린팅 등

- 디지털 전략 : 모바일, IoT , AR/VR 등

- 소비/채널 혁명 : SNS 등

 

디지털 전략의 핵심은 데이터의 생산, 유통,최적화를 추구하는 것

Data 생산 > 유통 > 분석 > 최적화, AI > 고객 분석

[Data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 생존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수있다]

 

디지털 혁신 전략추진 프레임 구축을 통한 활동의 연속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Digital Innovation Engine : IT 신기술, 소비자의 형태 , 경쟁환경 , 시장형성 ] 

- 엔진도 중요하지만, 엔진을 돌릴 수 있는 연료가 중요하다.

=> 디지털 혁신 전략 + 비즈니스 모델 + 실행

 

디지털 혁신전략의 추진은 실질적인 명확한 Map을 구축해 추진해야 한다.

  • 추진 영역
  • 추진 전략
  • 방향성
  • 솔루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Customer Insight

고객의 참여와 고객과의 소통에 대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는 플랫폼의 확보를 통해 모든 참여와 소통은 데이터가 되고 이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창출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

 

Product & Service Insight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을 다각화.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관련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 만드는 것

 

Process Insight

업무 수행과정의 투명성과 원활한 소통 체계를 확보하고 이 과정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련의 활동들은 모두 데이터화가 되어야 한다.

데이터의 생산과 보관, 분석, 활용과 관련된 과정들을 자동화하는 체계 확보

 

Human Resource Insight

디지털 기술에 대한 동향과 실효성을 이해하고 이것들을 도입,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더십의 확보와 실제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디지털 마스터들을 육성하고 확보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