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서비스 기획

Part1. 개론 -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제품로드맵 작성

목차

  •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제품 로드맵 작성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1. 리서치/분석 : 고객 니즈파악, 시장조사, 벤치마킹, 트렌드 분석
  2. 요구사항 정의 : 추진배경, 목적, 목표설정, PRD 작성, 리스크 검토 진행
  3. 기획 문서 작성 : 서비스정책, 프로세스 작성, 스토리보드 등 작성, WBS 작성
  4. 유관부서 리뷰 : 개발, 디자인팀 리뷰, QA팀 리뷰
  5. 디자인/개발
  6. 취약점 점검 : 취약점 점검
  7. QA : Test Case 작성
  8. 배포/오픈 : 서비스 모니터링 & 지표 관리

QA 관련 문서 예시

 

목표설정

  • 서비스 기획 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
  • 서비스 목적에 따른 목표 설정 필요
  • 정성적인 자료보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해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

   ex) 50대 인구의 50%가 이용하는 서비스 만들기 / 매월 10% 이용자가 증가하는 서비스 만들기 등 등

 

OKR (Objective & Key Results, 목표 & 핵심결과지표)

회사, 팀 등의 조직 및 구성원 개인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할수있는 방법

199년 구글에 최초 도입 후 아마존, 디즈니 등 세계적 기업과 국내서도 확산 중

Objective (목표) :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목표

Key Results (핵심결과) :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예시 )

 

 

 

 

 

 

목표 : 이상적, 공격적으로 설정

핵심결과 : 측정가능해야 한다

 

KPI와의 비교

 

제품로드맵 작성

정의

  • 시간 경과에 따라서 제품/서비스 또는 팀의 비전, 방향, 우선순위에 따라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될것인지 나타내는 문서
  • 제품의 전략, 방향성과 명확하게 연결되어야 함
  • 고객 피드백 및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응해야 함

대상

  • 내부 제품을 만드는 팀을 위한 로드맵
  • 영업팀을 위한 내부 로드맵
  • 경영진을 위한 내부 로드맵 등

예시

참조 사이트

프로덕트 플랜 : https://www.productpl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