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제품 로드맵 작성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리서치/분석 : 고객 니즈파악, 시장조사, 벤치마킹, 트렌드 분석
- 요구사항 정의 : 추진배경, 목적, 목표설정, PRD 작성, 리스크 검토 진행
- 기획 문서 작성 : 서비스정책, 프로세스 작성, 스토리보드 등 작성, WBS 작성
- 유관부서 리뷰 : 개발, 디자인팀 리뷰, QA팀 리뷰
- 디자인/개발
- 취약점 점검 : 취약점 점검
- QA : Test Case 작성
- 배포/오픈 : 서비스 모니터링 & 지표 관리
QA 관련 문서 예시
목표설정
- 서비스 기획 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
- 서비스 목적에 따른 목표 설정 필요
- 정성적인 자료보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해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
ex) 50대 인구의 50%가 이용하는 서비스 만들기 / 매월 10% 이용자가 증가하는 서비스 만들기 등 등
OKR (Objective & Key Results, 목표 & 핵심결과지표)
회사, 팀 등의 조직 및 구성원 개인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할수있는 방법
199년 구글에 최초 도입 후 아마존, 디즈니 등 세계적 기업과 국내서도 확산 중
Objective (목표) :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목표
Key Results (핵심결과) :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예시 )
목표 : 이상적, 공격적으로 설정
핵심결과 : 측정가능해야 한다
KPI와의 비교
제품로드맵 작성
정의
- 시간 경과에 따라서 제품/서비스 또는 팀의 비전, 방향, 우선순위에 따라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될것인지 나타내는 문서
- 제품의 전략, 방향성과 명확하게 연결되어야 함
- 고객 피드백 및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응해야 함
대상
- 내부 제품을 만드는 팀을 위한 로드맵
- 영업팀을 위한 내부 로드맵
- 경영진을 위한 내부 로드맵 등
예시
참조 사이트
프로덕트 플랜 : https://www.productplan.com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1. 개론 - 마켓 리서치 / UX 리서치 (4) | 2024.12.15 |
---|---|
Part1. 개론 - 문제발견, 기회창출 (3) | 2024.11.28 |
[서비스 기획] PM의 비전, 성격, 역량 (2) | 2024.11.26 |
[서비스 기획] PM 직무, 개념의 차이 (0) | 202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