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리서치
리서치를 하는 이유
- 새로운 사업/서비스 출시에 앞서 당위성을 찾기 위함
-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함
리서치 방법
- 언론 (기사)
- 검색엔진
- 증권사 리포트
- 뉴스레터 구독 등
- 더브이씨 (THE VC) - 스타트업 투자관련된 플랫폼
UX리서치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용자들의 행동,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서 실질적인 해법 찾는 것을 의미한다
UX리서치 방법
- 정성적 리서치 (Why) - 사용자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필드 스터디 등
- 정량적 리서치 (How many / much) - A/B 테스트, 사용자 설문, 웹로그 분석 등
페르소나 설정 & 사용자 여정지도
페르소나
-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뜻하는 말. '외적 인격', '가면을 쓴 인격'을 의미한다.
-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패턴과 특징을 수집해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
- ex) 20대 -> 홍길동 / 29세 / 남성 / 차량보유 / 기혼 / 거주지 등 등
가정
새로운 여행서비스를 기획.
우리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여행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용자 여정지도 만들기
구독과정의 일부를 작성한 예시.
나열해서 만들다보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A/B 테스트
-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조군, 실험군으로 나눠 2가지 콘텐츠를 비교해 어떤 그룹에서 더 높은 성과를 보이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앱 개발자려면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
- 새로운 기획을 시작하려고 할때 어떤 접근방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줄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AB테스트를 이용해 서비스를 반영하고자 할때
- 뉴스레터, 광고, 문자메시지, 웹페이지, 모바일 앱 등에서도 활용 가능
진행방법
노출 분산 방식
- 페이지가 보여질때 일정확률로 A / B를 나눠 노출
- 통계적 유의성이 높지만, 사용자들에게 혼란줄수있다 > 알고리즘 테스트에 적합
사용자 분산 방식
- 사용자를 A / B 그릅으로 분리해 고정적으로 A안 / B안을 노출함
- UI/UX테스트에 적합하지만 헤비유저에 따라 결과값이 왜곡될수있다
시간분할방식
- 시간대를 분할해서 A안과 B안을 노출
- 보안/설계상 문제로 분산방식이 어려울때 활용가능 (대안적)
예시)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의 온라인 선거자금 모음
6개의 다른 미디어, 4개의 버튼을 달리해서 A/B테스트 진행
최종적으로 선정된 (성과가 좋았던) 내용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1. 개론 -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제품로드맵 작성 (2) | 2024.12.22 |
---|---|
Part1. 개론 - 문제발견, 기회창출 (3) | 2024.11.28 |
[서비스 기획] PM의 비전, 성격, 역량 (2) | 2024.11.26 |
[서비스 기획] PM 직무, 개념의 차이 (0) | 202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