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서비스 기획

Part1. 개론 - 마켓 리서치 / UX 리서치

마켓 리서치

리서치를 하는 이유

  • 새로운 사업/서비스 출시에 앞서 당위성을 찾기 위함
  •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함

리서치 방법

  • 언론 (기사)
  • 검색엔진
  • 증권사 리포트
  • 뉴스레터 구독 등 
  • 더브이씨 (THE VC) - 스타트업 투자관련된 플랫폼

 

UX리서치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용자들의 행동,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서 실질적인 해법 찾는 것을 의미한다

UX리서치 방법

  • 정성적 리서치 (Why) - 사용자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필드 스터디 등
  • 정량적 리서치 (How many / much) - A/B 테스트, 사용자 설문, 웹로그 분석 등

 

페르소나 설정 & 사용자 여정지도

페르소나

  •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뜻하는 말. '외적 인격', '가면을 쓴 인격'을 의미한다.
  •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패턴과 특징을 수집해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
  •  ex) 20대 -> 홍길동 / 29세 / 남성 / 차량보유 / 기혼 / 거주지 등 등

가정

새로운 여행서비스를 기획.

우리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여행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용자 여정지도 만들기

 

 

구독과정의 일부를 작성한 예시.

나열해서 만들다보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A/B 테스트

-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조군, 실험군으로 나눠 2가지 콘텐츠를 비교해 어떤 그룹에서 더 높은 성과를 보이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앱 개발자려면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

- 새로운 기획을 시작하려고 할때 어떤 접근방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줄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AB테스트를 이용해 서비스를 반영하고자 할때

- 뉴스레터, 광고, 문자메시지, 웹페이지, 모바일 앱 등에서도 활용 가능

 

진행방법

노출 분산 방식

  • 페이지가 보여질때 일정확률로 A / B를 나눠 노출
  • 통계적 유의성이 높지만, 사용자들에게 혼란줄수있다 > 알고리즘 테스트에 적합

사용자 분산 방식

  • 사용자를 A / B 그릅으로 분리해 고정적으로 A안 / B안을 노출함
  • UI/UX테스트에 적합하지만 헤비유저에 따라 결과값이 왜곡될수있다

시간분할방식

  • 시간대를 분할해서 A안과 B안을 노출
  • 보안/설계상 문제로 분산방식이 어려울때 활용가능 (대안적)

예시)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의 온라인 선거자금 모음

6개의 다른 미디어, 4개의 버튼을 달리해서 A/B테스트 진행

최종적으로 선정된 (성과가 좋았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