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01. 문제발견 및 기회창출
모든 것을 고객의 '페인 포인트'에서 시작해야한다
수집처
- 고객센터, 앱스토어 리뷰, SNS같은 커뮤니티, 서비스 오류로그, 유저리서치 (사용자조사)
고객 페인포인트를 분석하는 방법
- 서비스에 맞는 별도 체계와 기준을 마련. 고객 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 데이터분석 (텍스트분석) 방법 활용
- 분류분석 : 제품, 속성에 대한 븐류체계 마련해 분석
- 감성분석: 긍정,부정어에 대한 사전구축통해 뉘앙스 파악
- 키워드분석: 언급이 많은 키워드 파악하고 감성분석과 결합해 분석가능
페인포인트를 바탕으로 한 제품 주요기능 정의
ex) 과일배달? 메뉴선택 / 주문하기 / 결제하기 / 정기배송 등 등
STP? 어떤 사람들 중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정
* 시장세분화 : Segmentation
- 고객의 니즈, 성격, 라이프 스타일 등에 따라 고객을 작은 집단으로 나누는 것
-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심리적, 행동적
-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 고객 니즈에 맞는 것 구상
* 표적시장 : Targeting
시장세분화를 통해 구분된 소비자 층중에서 우리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소비자층을 표적시장으로 선별.
ex) 여행상품 구독서비스 제공회사
* 포지셔닝 : Positioning
잠재고객 마음속에 제품을 인지시키는 Identity, Image 설정
ex) 볼보차 : 안전성 / 카카오톡 : 국민 메신저
SWOT 분석
- 강점 (Strengths)
- 약점 (Weaknesses)
- 기회 (Opportunities)
- 위협 (Threats)
SWOT 분석 예시
- 대형마트
- 백화점
- 이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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