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 (PM)는 어떤 비전, 성격이 있을까?
성격과 성향에 해당되는 것으로 PM에 대하 명확히 정해져 있는 건 아니며, 아래 맥킨지의 조사로 성향을 나눈 자료를 참조
- 기술혁신에 관심
- 제품 스케일링 : 사용자 문제 해결, UX에 관심
- 매출 스케일링 : 시장개발에 관심
- 창업 / 경영자 : 프로덕트 경영, 문화, 조직 파운딩, 시장개척에 관심
PM (프로덕트 매니저)의 성공지표
* 경험 - 문제해결 (사용자, 제품, 프로젝트)
- 갑작스런 사용자 이탈에 어떻게 대응했는가?
- 이해관계자들과 어떻게 조율했는가?
- 실패, 실수를 어떻게 극복하였는가?
* 숫자 - 스케일링 (매출, 제품)
- 사용자를 어떻게 늘리고 또 유지했는가?
- 매출을 얼마나 어떻게 늘릴 수 있었는가?
- 새로운 시장을 어떻게 얼마나 확보했는가?
<어떻게 보면 성과, 실적으로 이해될수도?>
* 방법론 - 파운딩 (체계, 문화)
- 프로덕트 중심문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성과를 어떻게 냈는가 까지??>
- 경영진과 동료들을 설득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썼는가?
- 새로운 사업을 어떻게 고안하고 어떻게 굴렸는가?
PM의 고된삶
-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문제
- 자원 부족 (돈, 사람, 시간) + 너무 많은 접점
- 마감일 관리
- 책임에 대한 균형감각
=> 프로덕트 매니저는 문제해결사
적절한 시점에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사람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 나는, 사람과 일 그리고 나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가? 를 고민해 보는 것도 필요
PM은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까? -> Product People
직무명이 달라도 프로세스가 달라도 내 안에 제품인의 정체성 갖추기
- 제품인의 정체성
- 제품 센스 -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목록을 만들고 왜 좋아하는지 무엇을 개선했으면 좋겠는지
- 문제해결에 열린 마음 : 사용자의 문제해결과 제품의 성공을 위해 어디까지 공부할지
- 사람과 나를 이해하는 마음
뭔가를 만들까 하는데, 위의 내용 중
"서비스 목록을 나열하고 무엇을 개선했으면 좋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겠다.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1. 개론 -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제품로드맵 작성 (2) | 2024.12.22 |
---|---|
Part1. 개론 - 마켓 리서치 / UX 리서치 (4) | 2024.12.15 |
Part1. 개론 - 문제발견, 기회창출 (3) | 2024.11.28 |
[서비스 기획] PM 직무, 개념의 차이 (0) | 202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