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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 PM 직무, 개념의 차이

PM의 역할?

  • 프로덕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과 방법을 찾아 실현하는 사람
  • 타인의 문제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읽을 수 있어야 하며,
  • 제품을 둘러싼 여러 사건에 연루되며 해결 일선에 서야 한다.
  • 설계와 결과로 보여줘야 한다

영미권에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발전사로 설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PM) 영역

* 콘셉트 - 구체화 - 운영

프로덕트 매니저가 어디까지 하느냐는, 프로덕트의 정의와 규모에 달려있다

 

프로덕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과 방법을 찾아 실현해 내는 사람

 

기능조직과 사일로 (스쿼드) 조직

기능조직

  • 프로덕트 매니저만 모인 팀 (서비스 기획팀 등)
  • 한 명의 PM이 다양한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기획, 관리
  • 질 높은 기획,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 넓은 시각의 의사결정 - 경영진과 더불어 일하기에
  • 타 조직과의 사일로, 너무 많은 업무량과 디펜스 노력 - 부서 간 트러블

 

사일로/스쿼드 조직

 

  • PM, 개발, 디자인 등 여러 직군이 모여 하나의 프로덕트에 집중
  • 프로덕트 매니저도 하나의 프로덕트에 집중
  • 빠른 개발속도, 구성원의 높은 개발 이해도
  • 개발 의존, 프로덕트 조직차별, 인력 매니징 부재 - 돈 못 버는, 버는 조직차별

 

과도기 또는 혼합 조직

  • 기능조직에서 타 직군이 리더인 경우
  • 사일로 조직에서 별도 리더가 있는 경우
  • 상위조직장인데 PM/PO(Product Owner)를 달고 있는 경우

 

제품중심 조직

  • B2C와 같이 명확한 프로덕트가 회사를 견인하는 경우
  • B2B지만 명확한 프로덕트로 시작한 경우
  • 비즈니스 중심 조직
  • B2B같이 고객관계 중심으로 비즈니스가 성립되는 경우
  • IT 프로덕트가 아닌 본업의 캐시카우가 있는 경우

 

일을 잘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조건

  • 문제해결. Responsibility
  • 시각화. Skill
  • 책임감. Attitude

=> 문제를 해결할 책임, 모호한 문제를 명확히 밝히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선 스스로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들? => 사용자가 느끼는 문제

문제를 해결할 전략, 제품, 프로젝트 그리고 숨겨진 데이터의 문제 (조직문제)

 

시각화의 종류

  • 정리 - 요약, 핵심 / 표, 다이어그램, 마인드맵
  • 설계 - 디자인, 분석 / 사용자 스토리, 고객여정, 인포메이션 구조, UX 설계서, 데이터 시각화
  • 프레임워크 - 정형화된 방법론 같은.  방향, 순서, 이론 / 린 캔버스, 마케팅, 디자인 싱킹, 우선순위

 

ex) figma.com , miro.com

질문을 쪼개서 문제를 명확히 해보기

이 서비스의 부정적인 피드백 해결? => 부정적인 피드백 파악 / 해결책 도출 및 실행 / 해결됐는지 확인

피드백 파악? 출처, 내용, 주체, 영향도

  • 구체적인 문제를 도출
  • 문제의 근거와 영향도
  • 기술적/비기술적 해결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