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on mix (촉진 믹스)
고객가치를 설득적으로 전달하고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도구들의 구체적인 조합을 의미.
- 광고
- 판매촉진
- 공중관계
- 인적판매
- 직접마케팅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또는 판매를 장려하기 위해 제공되는 단기적인 인센티브들로 구성.
최종고객 외에 소도매상 (중간상 판촉), 기업고객(산업판촉), 영업사원들 (영업판촉)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광고의 효율성은 떨어지고 소비자들은 점점 판촉에 민감해지고 있다.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 등]
판매 촉진
단기적으로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수단을 통칭하는 개념.
광고/홍보같은 장기적 효과를 노리는 다른 촉진수단과 구별.
커뮤니케이션 믹스
마케팅 커뮤니케이터들은 소비자들의 경험영역을 서로 공유할 필요는 없지만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소비자의 경험영역을 이해해야 한다.
가장 좋은 메시지들은 수신자에게 익숙한 단어들과 상징들로 구성된 것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으로부터 나오는 구매반응을 원하는데, 그 의사결정의 단계는 아래와 같다.
인지> 지식> 호감> 선호> 확신> 구매
보통 AIDMA 모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Attention > Interest. 관심지속 > Desire. 욕망자극 > Memory> Action. 행동 유도
기존 AIDA | AIDMA 모형에서 좀 더 변경되어 AISAS 모형까지 오게 됨.
Att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
[ Attention <-> Interest ] => Search > Action > Share
광고(Advertising)
공개된 후원사가 비용을 지불하고 이루어지는 아이디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비대면적인 프레젠테이션과 촉진.
목적 > 예산 결정 > [메세지 / 매체 결정] > 광고 평가
P&G는 광고가 브랜드 인지도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어떤 마케팅 전술보다 강력하다고 믿는다.
광고 제작 프로세스
진행순서
- 소비자 분석
- 마케팅전략 수립
-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 광고의 목적 설정
- 목표 설정
- 제작 실행
- 효과측정
1인 미디어 시대에서 광고 목표, 효과 측정 등의 부문에서 복잡해지고 있다.
미디어 타이밍
매체타이밍의 고려요소는 크게 계절적인 요인과 광고의 패턴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된다.
지속형 (continuity) : 주어진 기간동안 동일하게 광고비 지출
맥박형(pulsing): 주어진 기간동안 동일하지 않게 광고비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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