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y Chain Partners
- 후방거래 파트너 (upstream partners)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하기위해 필요한 원료, 부품, 정보, 금융, 전문기술들을 공급하는 기업들의 집합체
- 전방거래 파트너 (downstream " )
기업과 고객들간의 실질적인 관계를 형성해주는 도매상과 소매상 포함.
최종적으로 고객으로 가는 쪽
- 공급체인 (supply chain)
'만들고 판다'는 관점에서 원료, 생산 투입물, 공장의생산용량 포함
- 수요체인 (demand chain)
'감지하고 반응한다 (sense and respond)'는 관점에서 기업의 마케팅계획 수립은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자원과 경영활동들의 경로를 조직화함으로써
표적고객들의 욕구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치전달 네트워크는 전체 거래시스템의 성과를 향상시키기위해 파트너 관계를 형성한
제조업체, 공급업자, 유통업자, 최종적으로 고객들로 구성된다.
어떻게 채널이 가치를 더하는가
생산업자가 중간상을 이용하는 것은 제품이 표적시장 고객들에게 접근하는데 그 효율성이 증가하기 때문.
중간상들은 그들의 네트워크, 경험, 전문성, 운영상의 규모의 경제를 통해
기업이 단독으로 성취할 수 있는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하게 된다.
[유통업체의 가치]
채널 디자인 결정
경로목표를 표적으로 선정한 소비자 서비스 수준에서 결정,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 해야한다.
중간상의 수를 기준으로 아래의 예시처럼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 집중적(개방적) intensive distribution
- 전속적 (exclusive)
- 선택적. selective
Retail (소매업)
제품, 서비스를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주로 소매업을 통해서 판매고를 올리는 사업.
[ 기존 오프라인 -> 온라인 위주로 재편되면서 좀 더 복잡해진 상황 ]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마케팅] 10. 4P mix 의 현재 / 마케팅 Sensing (0) | 2022.01.08 |
---|---|
[MBA 마케팅] 9. 4P mix : Promotion (0) | 2022.01.07 |
[MBA 마케팅] 7. 4P mix : Price (0) | 2022.01.03 |
[MBA 마케팅] 6. 4P mix : intro, Product (0) | 2022.01.02 |
[MBA 마케팅] 5. 전략 분석 툴 (0) | 2022.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