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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마케팅] 6. 4P mix : intro, Product

STP / 4P Process

STP 단계를 거치면서 기업이나 제품의 Positioning 목표가 결정되고 결정된 Positioning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Tool인 4P mix 전략이 진행된다. 보통은 4p mix와 브랜드는 동시에 검토된다.

3C & 4P mix

- STP (Segmentation , Target , Positioning)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Target Marketing) , 포지셔닝

- 3C

Customers Needs

Company mission, objectives resources

Competitors Current & prospective

4P mix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Place, 홍보,판촉.Promotion 의 앞 글자를 따서 4P mix

Product에 brand name도 포함.

1990년대에 Customer Value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 4C mix 으로 사용하기도

 

Product

- products : 시장제공물의 핵심구성요소이며 제품,서비스,경험 등을 포함.

   또한 제품은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킬수있기에 획득 사용 혹 소비해야할 대상물로 정의

- services : 무형적이고 어떤것을 소유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진 판매를 위한 활동, 편익 혹은 만족들. 제품의 한 형태

- 경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고객을 위해 해주는 어떤 것.

   기업은 그들의 브랜드 혹은 기업과 함께하는 소비자의 경험을 관리하고 만들어 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

 

product/service 수준

  • 핵심편익 : 구매자가 진정으로 구매하려는 것
  • 실제제품 : 핵심편익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디자인, 브랜드명, 패키징
  • 확장제품 : 실제제품을 지원하는 추가적인 소비자 서비스와 편익들

제품믹스

특정 판매업자가 판매용으로 시장에 제공하는 제품라인과 품목들을 합한것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