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 / 4P Process
STP 단계를 거치면서 기업이나 제품의 Positioning 목표가 결정되고 결정된 Positioning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Tool인 4P mix 전략이 진행된다. 보통은 4p mix와 브랜드는 동시에 검토된다.
- STP (Segmentation , Target , Positioning)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Target Marketing) , 포지셔닝
- 3C
Customers Needs
Company mission, objectives resources
Competitors Current & prospective
4P mix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Place, 홍보,판촉.Promotion 의 앞 글자를 따서 4P mix
Product에 brand name도 포함.
1990년대에 Customer Value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 4C mix 으로 사용하기도
Product
- products : 시장제공물의 핵심구성요소이며 제품,서비스,경험 등을 포함.
또한 제품은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킬수있기에 획득 사용 혹 소비해야할 대상물로 정의
- services : 무형적이고 어떤것을 소유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진 판매를 위한 활동, 편익 혹은 만족들. 제품의 한 형태
- 경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고객을 위해 해주는 어떤 것.
기업은 그들의 브랜드 혹은 기업과 함께하는 소비자의 경험을 관리하고 만들어 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
product/service 수준
- 핵심편익 : 구매자가 진정으로 구매하려는 것
- 실제제품 : 핵심편익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디자인, 브랜드명, 패키징
- 확장제품 : 실제제품을 지원하는 추가적인 소비자 서비스와 편익들
제품믹스
특정 판매업자가 판매용으로 시장에 제공하는 제품라인과 품목들을 합한것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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