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mix 현재
전략과 달리, 마케팅 믹스는 현실세게의 변화에 따라 급변하는 요소.
제품/유통/판촉/커뮤니케이션 믹스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다.
Prosumer
producer(생산자),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
1980년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21세기에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허물어질것이라
예견하면서 처음 사용된 표현.
소비는 물론 제품생산과 판매에도 직접 관여하여 해당 제품의 생산단계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
시장에 나온 물건을 선택해 소비하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물건을 스스로 창조해 나가는 능동적 소비자의 개념에 가깝다 볼수있다.
매체별 국내 디지털 광고비 비중
기존 광고채널 (신문, 잡지 등)보다는 인터넷, 모바일.
그나마 공중파, 라디오 / 드라마의 PPL 등이 남게 됨.
Market Sensing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과를 확실히 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을 뜻한다.
이는 주어진 자료의 해석으로 부터 시작되며 1, 2차 자료 그리고 내/외부의 정보를 융합해 이해해야 한다.
internal database
회계/생산관리/마케팅/고객서비스/판매 부서를 포함하는 회사 네트워크 내에 있는 자료원천들로부터 확보된
소비자 및 시장정보를 전자장치를 통해 수집해 놓은 것을 말한다.
marketing intelligence
경쟁사와 시장의 전개상황에 관한 공개적으로 수집가능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전략적 의사결정을 개섢하고, 경쟁사 활동을 추적하고 기회와 위협에 관한 조기경보를 제공하는 것.
marketing research
조직이 직면하는 특정 마케팅 상황과 관련된 자료의 체계적인 설계, 수집, 분석, 보고와 관련된 활동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마케팅] 12. 분석 프로세스 . 신제품 개발 (0) | 2022.01.15 |
---|---|
[MBA 마케팅] 11. Market Research / 설문지 작성방법 (0) | 2022.01.11 |
[MBA 마케팅] 9. 4P mix : Promotion (0) | 2022.01.07 |
[MBA 마케팅] 8. 4P mix : Place (0) | 2022.01.03 |
[MBA 마케팅] 7. 4P mix : Price (0) | 2022.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