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 부과된 화폐량.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로 얻게될 편익을 위해 고객이 포기해야할 모든 가치들의 합.
* 소비자에게 지각된 가치는 가격의 상한선.
제품원가는 가격의 하한선이 된다. 기업이 원가 이하에서 가격을 책정한다면 이익을 얻지 못할 것이다.
- 수익 (revenue)을 낳는 유일한 요소이며, 마케팅믹스의 나머지 구성요소들은 비용을 발생시킨다.
- 4X? 다른것보다 4배 더 강력한 mix , [가장 마지막에 만져야할 부분이라고,]
원가기반 가격결정 (Cost-based pricing)
- 비용가산에 의한 가격결정 : 사전에 결정된 목표이익을 총비용에 가산
- 가산이익률에 따른 가격결정 (Markup Pricing)
제품 단위 당 생산비용이나 구매비용을 계산한 후 판매비용의 충당과 적정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수준의
가산이익률을 결정해 가격을 책정
- 목표투자이익률에 따른 가격결정 (Target Return Pricing)
기업이 목표로 하는 투자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격 설정
- 손익분기점분석에 따른 가격결정 (Break-Even Analysis)
주어진 가격 하에서 총수익(가격 매출수량)이 총비용(고정비+변동비)과 같아지는
매출액이나 매출수량을 산출해 이에 근거해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가치기반 가격결정 (value-based pricing)
- 판매자의 원가보다는 구매자들의 가치지각에 중점을 두어 가격을 책정
- 마케팅 프로그램을 먼저 설계한다음, 가격 책정.
-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른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결정
신제품 가격전략의 유형
초기 고가격전략
- 초기에 최고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 제품의 품질, 이미지가 상대적 고가격을 지원해야 하며, 구매자가 그 가격대에서 제품의 구매를 원해야 한다.
- 소량생산에 드는 비용이 고가격책정의 이점을 상쇄할 정도로 높지 않아야 하며 경쟁자들이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없어야 한다.
시장침투 가격전략
- 처음부터 저가격을 책정해 빠른 속도로 시장에 깊게 침투해 높은 시장점유율 확보
- 가격에 매우 민감한 시장이어야하며,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원가와 유통비용이 하락해야 하며 경쟁자들의 진입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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