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vs Branding
Brand
특정 판매업체나 집단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확인하고 또한 다른 경쟁자들의 제품들로부터 식별하고 차별화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명칭, 말, 기호,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 [미국 마케팅협회. AMA]
Branding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우리 브랜드하면 이런 것을 떠올리도록 하겠다는 명확한 목표인식을 정립하고
소비자들이 그런 목표인식을 이미지로 받아들이게 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틀어 이르는 말.
보통 성공한 브랜드는 제품력 80에 커뮤니케이션 역량 20정도가 작용한다고 말한다.
커뮤니케이션이 0이면 제품력이 99라도 브랜드가치는 0이 될수있다.
ex) [오리온] 초코파이 -> 情 광고 등 / 비타민 워터
Brand 현재
최근에는 과거 마케팅이라는 전략방향하에 브랜딩을 추진하던 추세로부터
브랜딩을 먼저 설정하고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전략계획
환경분석
마케팅 환경은 표적고객과의 성공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과 요인들로 구성된다.
* 외부환경 분석 > 내부현황분석 > 비전/전략과제 > 사업기능별 전략수립 > 실행 및 피드백
거시환경
인구통계적, 경제적, 자연적, 기술적, 정치적, 문화적 환경 등에 영향을 미치는,
보다 큰 범위의 사회적 요인들로 구성된다.
미시환경
고객을 모시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회사들과 밀착되어 있는 구성원들 (회사, 공급자, 중간상, 고객, 경쟁자 및 공중) 로 구성된다.
기업의 세부 환경 (Macro environment)
Demographic
Economic
Natural
Techological
Politicval
Cultural
마케팅 세부 환경 (Company, Competitors , Customers : 3C 분석)
the Company
Suppliers
Marketing intermediaries
Competitors
Publics
Customers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마케팅] 5. 전략 분석 툴 (0) | 2022.01.02 |
---|---|
[MBA 마케팅] 4. 전략수립 : 툴 (0) | 2021.12.30 |
[MBA 마케팅] 2. 브랜드 포트폴리오 , 브랜드 컨셉 (0) | 2021.12.29 |
[MBA 마케팅] 1. 브랜드 유형 , 개발 전략 (0) | 2021.12.29 |
[MBA 관리 회계] 5.원가차이 분석 / CVP, 원가함수 (0) | 2021.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