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마케팅] 5. 전략 분석 툴

전략분석툴

 

5Forces Analysis

마이클 포터 교수: 1980년 저서 경쟁전략에서 산업 구조분석을 변형시킨 분석툴인 The 5 Forces 분석틀 제시.

장기적으로 특정산업의 수익성 및 매력도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는 5가지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

  •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가능성
  • 산업內 기존 경쟁업체
  • 공급업체의 협상력
  • 구매자의 협상력
  • 대체품 출현의 가능성 : 일반적인 휴대폰을 피처폰으로 만들어버리는 '스마트폰' 등장

 

Blue Ocean 전략

Red Ocean vs Blue Ocean 전략의 차이를 살펴보면, 경쟁을 이기려 애를 쓰는 것이 아니라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의미가 있다

Red Ocean 전략 Blue Ocean 전략
기존 시장공간 안에서 경쟁 경쟁자가 없는 새 시장공간 창출
경쟁자 이기기 경쟁을 무의미하게
기존 수요시장을 공략 새 수요 창출 및 장악
가치와 비용 가운데 양자택일 가치 비용 둘다 선택
차별화나 저가 전략가운데 하나를 택해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
차별화와 저가전략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

블루오션 전랴의 핵심인 ERRC (어떤 요인을 없애고, 줄이고, 높이고, 창조하고)를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어느 쪽에서 확보할 것인지를 찾는 전략수립 방법

ERRC : Eliminate , Reduce , Raise , Create

 

SWOT 분석

현상분석은 기업상황의 철저한 분석을 말하며,

기업의 Strenghs (강점) , Weaknesses (약점) , Opportunites (기회) , Threats (위협)을 평가한다.

한계 : 주관적인 분석 , 실행하는데 있어서 용이성이 조금 떨어진다.

내부적 요인

강점 : 기업이 고객을 잘 상대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업내부역량, 자원, 긍정적 상황요인 등을 포함

약점 : 사업성과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내부적 제약요소들과 부정적 상황요인들을 포함한다.

 

외부적 요인

기회 : 기업이 자사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 외부환경 요인들 혹은 추세들

위협 : 기업성과의 달성에 위협이 될수있는 부정적외부환경요인들 혹은 추세들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지를 보여주는 체계도.

가치 제안 / 수익 흐름 / 전달방식 / 가치사슬.조직 / 목표고객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Business Model Generation)'의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Business Canvas 9 blocks

  1. 고객가치
  2. 고객과의 관계
  3. 경로
  4. 고객분류
  5. 수입의 흐름
  6. 파트너와의 관계
  7. 핵심자원
  8. 핵심기업활동
  9. 비용구조

예시, nespresso

 

비즈니스 모델의 상세평가에 있어 좋은 방법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SWOT 분석을 결합.

SWOT분석은 비즈니스 모델의 요소들을 평가하는데4가지 관점을 제공.

내/외부 관점에서 각 블록의 상황을 질문해 보는 것을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