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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린 스타트업] 3. 비즈니스 모델 , 시장 / 고객유형별 분석

비즈니스 모델?

  • 다양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주체와 역할을 합하여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에 대한 구조를 설명하는 것.
  •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낸것

1. 고객 세그먼트 : 기업이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 이상의 고객군

2. 가치 제안 : 기업이 제품/서비스를 통해 제안하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특정한 가치

3. 채널 : 고객에게 도다하는 커뮤니케이션, 물류, 세일즈 채널 등과 같은 다양한 경로

4. 고객관계관리 :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 고객 세그먼트별로 특징적으로 벌이는 활동

5. 수익원 (revenue strams) : 고객들에게 가치를 성공적으로 제공했을 때 얻는 재화

6. 핵심 자원 (key resources) : 위의  처음 5개 항목을 실현하기위해 필요한 자산

7. 핵심활동 (key activities) :  위의 처음 5개 항목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이 수행하는 여러 유형의 핵심활동

8. 핵심 파트너십 :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지않은 특정한 활동들을 수행하거나 외부에서 자원얻는 파트너

9. 비용구조 : 비즈니스 모델의 여러 항목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구글의 비즈니스 캔버스

VP (가치 제안)

  • 타깃에 맞춘 광고
  • 무료 검색
  • 컨텐츠 유료화

CS (고객 세그먼트)

  • 광고주
  • 웹서퍼들
  • 콘텐츠 창조자들

시장 유형별 특징

  기존시장 재분류 (틈새나 저비용전략) 새로운 시장 복제 시장
고객 존재 존재 신규 사용자 신규
고객
요구사항
성능 1. 비용
2. 요구사항 충족 / 문제 해결
단순함과 편리함 해외에서 검증된
아이디어
제품성능 개선/향상 1. 저렴한 가격대비 만족스러운 수준
2. 독특한 기능 대비 만족스러운 수준
기존 제품에 비해 낮지만, 새로운 고객을 통해 향상 국내 시장에 맞게
최적화
경쟁자 기존 회사 기존 회사 수요없음 / 다른 스타트업 없음.
해외의 기존 기업
우려 기존 회사 1. 기존회사
2. 틈새 전략 실패
시장 수용성 문화 수용성

 

고객 유형별 특징

  • End user : 제품을 만지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사용자 [ 장난감을 사용자 ]
  • 구매영향자 , influencer :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시장, 산업의 유행, 주류 양식 , 여론을 이끄는 선도집단
  • 의사결정권자 : 구매가능자보다 큰 결정권을 가진 의사결정권자가 있는 경우 [ 장난감을 사주는 부모 ]
  • 공작원 saboteur : 실제 공작원처럼 드러내지 않고 다양한 이름과 직함으로 숨어 있으며 영향을 끼침
  • 지리학적 요인 : 거주지역, 도시규모, 인구밀도, 기후 등
  • 인구통계적 요인 : 연령, 성별, 가족규모, 가족생활주기, 소득, 직업 등
  • 심리분석적 요인 : 사회계층, 라이프 스타일, 개성
  • 행동기반 요인 : 구매계기, 추구하는 편익, 사용경험여부 , 사용량 등

- 핵심 동인 (key driver) 찾기

- 원인/이유 중심의 사고를 해보기

- 행동과 상황에 처하게 되는 사람을 식별해보고 ,이들이 그러한 행동, 상황에 있게되는 이유들을 곰곰히 생각해보는 것이 유효하다. [who what why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