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 ? (최소 존속 제품)
- "최소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주요 기능만을 탑재한 제품.
- 최소한의 노력으로 고객에 대해 최대한의 검증된 학습ㅇ르 할수있는 제품 (Eric Ries).
- 처음 릴리즈되었을 때 고객이 지불할 의사를 갖는 최소한의 특징들을 갖는 제품 (Steve Blank).
- MVP는 제품의 컨셉에서 Product-Market Fit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진화
- MVP = Prototyping + Customer Validation
탈수없는 바퀴가 아니고,
바퀴를 달은 기본적인 이동수단 [스케이트보드 , 퀵보드, 오토바이, 자동차 등 ] 이 MVP 이다.
MVP (최고 기능 제품)의 이해
- 제품을 한 번에 모두 만들기보다는 고객에게 중요한 것들부터 순차적으로 만들어 간다.
- 지금 바로 만들수있는 작은 단위부터 공략
- 위험한 가정을 먼저 테스트하라
MVP 유형
사업 특성에 따라 "웹 서비스" & "물리적제품" MVP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개발수준에 따라 "낮은" & "높은" 수준의 MVP로 나눌수있다.
솔루션 검증에선 낮은 수준의 MVP를 준비하여 솔루션으로서의 가치가 있는지를 초점을 맞추며,
제품/서비스 검증에서는 높은 수준의 MVP를 가지고 제품/서비스가 제시된 솔루션에 부합하게 되었는지 확인.
랜덤 페이지 예시
- 메인 헤드라인. USP
- 사회적 인증 : [ 광고 모델로 유명인 내세우는 것 같은? 아니면 확실한 통계적 수치 ]
- CTA : Call To Action , 가입 등 고객의 뭔가 행동을 요청하도록
- 관심지속 보강 문장들
- 상세소개. 구체적인 이익이 되는 점을 기술한다.
채널
이해 : 상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킨다
평가 : 상품/서비스에 대한 고객평가를 돕고 그 결과를 수집한다
구매 : 상품/서비스를 고객이 더욱 원활하게 구매하도록 한다.
전달 : 상품/서비스를 통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A/S : 상품/서비스 판매이후 이에 대한 지원
채널 예시
[ 오프라인 / 온라인 채널 구분 ]
고객 관계
- 고객 얻기 -> 고객을 늘리기
핵심 자원
- 물적 자원
- 생산시설, 건물, 자동차, 기계, 시스템, 판매시스템, 물류 네트워크 등
- 월마트, 아마존닷컴같은 유통기업은 자본집약적 물적자원에 의존
- 지적 자산
- 브랜드, 독점적 지식, 특허, 저작권, 파트너십, 고객 데이터베이스 등
- 개발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개발하면 상당한 부가가치를 창출
-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 s/w, 지적재산권, 퀄컴 : 칩 설계 라이센스
- 인적 자산
- 지식집약, 창조적인 산업분야에서 특히 중요
- <사장, 임원 등 확보하기위해서 아예 회사를 인수하기도 한다는 내용이 있던데..>
- 재무 자원
- 현금, 신용한도, 핵심인력을 유인하기 위한 스톡옵션 등 재무적 자원이나 보장 필요
핵심 파트너쉽
- 비경쟁자들 간의 전략적 동맹
- Cooptition, 경쟁자들간의 전략적 파트너쉽
-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기 위한 조인트 벤처
- 안정적 공급을 확보하기위한 '구매자-공급자'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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