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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린 스타트업] 5. MVP 이해 / 채널 / 핵심 자원들

MVP ? (최소 존속 제품)

  • "최소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주요 기능만을 탑재한 제품.
  • 최소한의 노력으로 고객에 대해 최대한의 검증된 학습ㅇ르 할수있는 제품 (Eric Ries).
  • 처음 릴리즈되었을 때 고객이 지불할 의사를 갖는 최소한의 특징들을 갖는 제품 (Steve Blank).
  • MVP는 제품의 컨셉에서 Product-Market Fit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진화
  • MVP = Prototyping + Customer Validation

탈수없는 바퀴가 아니고,

바퀴를 달은 기본적인 이동수단 [스케이트보드 , 퀵보드, 오토바이, 자동차 등 ] 이 MVP 이다.

 

MVP (최고 기능 제품)의 이해

  • 제품을 한 번에 모두 만들기보다는 고객에게 중요한 것들부터 순차적으로 만들어 간다.
  • 지금 바로 만들수있는 작은 단위부터 공략
  • 위험한 가정을 먼저 테스트하라

 

MVP 유형

사업 특성에 따라 "웹 서비스" & "물리적제품" MVP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개발수준에 따라 "낮은" & "높은" 수준의 MVP로 나눌수있다.

솔루션 검증에선 낮은 수준의 MVP를 준비하여 솔루션으로서의 가치가 있는지를 초점을 맞추며,

제품/서비스 검증에서는 높은 수준의 MVP를 가지고 제품/서비스가 제시된 솔루션에 부합하게 되었는지 확인.

 

랜덤 페이지 예시

  • 메인 헤드라인. USP
  • 사회적 인증 :  [ 광고 모델로 유명인 내세우는 것 같은? 아니면 확실한 통계적 수치 ]
  • CTA : Call To Action , 가입 등 고객의 뭔가 행동을 요청하도록
  • 관심지속 보강 문장들
  • 상세소개. 구체적인 이익이 되는 점을 기술한다.

 

채널

이해 : 상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킨다

평가 : 상품/서비스에 대한 고객평가를 돕고 그 결과를 수집한다

구매 : 상품/서비스를 고객이 더욱 원활하게 구매하도록 한다.

전달 : 상품/서비스를 통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A/S : 상품/서비스 판매이후 이에 대한 지원

 

채널 예시

[ 오프라인 / 온라인 채널 구분 ]

 

고객 관계

- 고객 얻기 -> 고객을 늘리기

 

핵심 자원

- 물적 자원

  • 생산시설, 건물, 자동차, 기계, 시스템, 판매시스템, 물류 네트워크 등
  • 월마트, 아마존닷컴같은 유통기업은 자본집약적 물적자원에 의존

- 지적 자산

  • 브랜드, 독점적 지식, 특허, 저작권, 파트너십, 고객 데이터베이스 등
  • 개발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개발하면 상당한 부가가치를 창출
  •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 s/w, 지적재산권, 퀄컴 : 칩 설계 라이센스

- 인적 자산

  • 지식집약, 창조적인 산업분야에서 특히 중요
  • <사장, 임원 등 확보하기위해서 아예 회사를 인수하기도 한다는 내용이 있던데..>

- 재무 자원

  • 현금, 신용한도, 핵심인력을 유인하기 위한 스톡옵션 등 재무적 자원이나 보장 필요

 

핵심 파트너쉽

  • 비경쟁자들 간의 전략적 동맹
  • Cooptition, 경쟁자들간의 전략적 파트너쉽
  •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기 위한 조인트 벤처
  • 안정적 공급을 확보하기위한 '구매자-공급자'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