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스타트업 용어
MVP ,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 제품
UVP , Unique Value Proposition - 고유 가치 제안
Continuous Deployment - 지속적 배포.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코드가 즉시 산출물로 배포되는 것.
Customer Development - 고객 개발 , 새로운 사업 구상의 기본 가정을 확인하는 과정
Rapid Prototype - 빠른 시제품
Market Traction - 시장 선도력
Pivoting
지속적인 학습에 바탕을 둔 스타트업의 방향 전환.
- 문제 / 솔루션 적합성 -> 제품/시장 적합성 -> 규모확장
고객의 니즈를 바로 파악하기는 쉽지않다. <이에 대해서 피드백받고 빨리 대응하는 방법? >
- Done is better than perfect.
고객 개발 (Customer Development)
Top 10 스타트업 실수
그 중 1위가 "고객기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든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가설 집합체
고객 개발 모델
기업을 만들고 고객을 찾기보다는 반대로,
> "고객을 찾고 검증하고나서 기업을 만들라"는 식 <고객 , 시장 검증까지 끝마쳐보라는 의미인가?>
고객개발의 의미
- 고객 확인 : 사업 모델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시험
- 고객 검증 : 반복적이고 확장가능한 사업모델인가?
- 고객 창출 : 판매채널을 통한 사업 확장
- 회사설립 : 스타트업을 실행력있는 회사로 전환
[스타트업과 회사는 다른 개념? 스타트업은 회사 만들어지기 전의 임시 조직으로 인식]
고객 개발론
- 스타트업의 리스크 감소 방법론
-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고객이 없어서 실패한다.
- 제품 뿐만 아니라 고객도 개발과 개선의대상으로 본다
-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을 발전시키는 전략
- 현장으로 나가라. fact는 사무실 밖에 있다.
- 문제/해법 정합성 : 고객 개발 ,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찾는다.
- 제품/시장 정합성 : 고객 검증 , 제품과 사업의 검증을 완료하는 단계
- 확장 : 고객 창출 , 제품 검증 후 성장에 초점을 맞춰라
- 고객 개발은 제품 개발과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다. 상품 개발의 시대는 끝났다
- 고객 개발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서 제품이 출시되는 것과 동시에 고객이 오너쉽을 갖게 한다.
- 고객 개발은 자금, 시간이 부족한 스타트업이 개발과 마케팅을 동시에 진행하는 과정
- 반복 가능하고 수익성이 있으며 확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는 과정
- 크라우드 펀딩이 대표적인 고객개발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고객 개발 선언문 [ 기업 창업가 매뉴얼 : 스티브 게리 브랭크 ]
- 사무실에서 알수 있는 것은 없으니 현장으로 나가라
- 고객개발에 애자일 개발을 접목하라 [ 빠른 실행력 ]
- 실패는 탐색 절차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 끊임없이 반복하고 전환하라
- 고객과 만나는 순간 어떤 사업계획도 무의미하므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라
- 가설을 검증하고자 실험과 테스트를 설계하라
- 시장 유형에 맞춰라. 시장 유형에 따라 모든게 바뀐다
- 스타트업은 기존 기업과 다른 지표를 쓴다
- 빠른 의사결정, 순환주기, 속도, 박자를 중시하라
- 열정이 가장 중요하다
- 스타트업의 직책은 대기업의 직책과 다르다
- 필요할 때만 쓰고 아껴라.
- 배운 것을 소통하고 공유하라.
- 성공적인 고객 개발은 합의에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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