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란?
이름, 용어(term), 상징(symbol), 디자인 등을 통해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게 하고, 타 기업들의 제품/서비스와 차별화시켜주는 것.
[ brand의 유래 : 가축의 낙인 (mark) ]
Brand Identity 개념
소비자에게 자사 제품을 식별할 수 있도록.
브랜드는 브랜드명과 심벌 그 이상의 것, 제품 및 제품성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과 느낌을 상징한다.
브랜드는 구매자들에게 제품특징, 편익, 서비스, 그리고 경험의 집합을 계속적으로 전달한다는 기업의 약속.
브랜드자산(brand equity)
브랜드명을 안다는 것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반응에 미치는 긍정적인 차별적 효과를 말한다.
높은 브랜드자산은 다음과 같은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브랜드 인지도 / 소비자 충성도 / 유통업체와의 거래상의 우위 / 높은 신뢰성 / 브랜드 확장의 용이성
고객자산 (customer equity)
브랜드에 의해 창출된 고객관계의 가치로서 브랜드자산의 근간
- 브랜드 인지도 : 고객이 그 브랜드를 아는지 모르는지. 알아보는 정도
- 브랜드 선호도 : 해당 브랜드를 구매하고 싶은 호감의 정도. 사고싶어하는 정도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해 형성하고 있는 일련의 조직화된 지각, 의미를 지니고 조직화된 연상들의 집합.
단순 여러 연상들의 집합이 아닌 의미를 갖고있는 그룹으로 조직화된 결정체.
브랜드 이미지sms 소비자가 매체를 통해 혹은 다른 소비자를 통해 그 브른드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써 형성
브랜드 이미지를 identity에 가깝게 이끄는 것이 brand management이며,
궁극적으로 brand reality가 같아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 brand.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기업 image는 기업이 의도한 바와 다를 수 있기때문에
원하는 image로 인식시키기위한 체계적 brand identity 수립/실행이 필요
- Naming + Concept building => Positioning (목표고객 , 타겟 이미지)
Brand 유형과 체계
기업 | 대표 | 개별 브랜드
브랜드 개발전략
제품 카테고리 & 브랜드명의 2개 축을 기준으로 4개의 전략이 있다.
- 라인확장
- 브랜드확장
- 복수브랜드
- 신규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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