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주도 비즈니스 모델
가능한 최소비용구조를 만들어 유지하는 것이 중요
ex) 저가 정책, 최대한의 자동화, 아웃소싱 확대
<들어보니, 깔세? (달달이 세들어서 물건파는)도 이런거에 들어갈수도 있나?>
가치 주도 비즈니스 모델
고급스러운 가치제안 및 고도의 맞춤서비스를 제공
ex) 호화스러운 시설과 전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럭셔리 호텔 <크루즈 선박 이용도 이에 들어갈듯?>
수익원의 유형
* 물품 판매 - 자사가 보유한 물리적 상품의 소유권 판매를 통한 수익원을 확보
* 이용료 - 특정서비스를 이용하게 해주는 것에 대한 추가적원 수익원 예시
ex) 통신사, 호텔, 택배회사 <MS 등의 게임 패스, 오피스365 / 어도비의 포토샵 등의 구독 서비스 등도 포함될듯 싶다>
* 가입비 / 월정액 - 서비스 가입 및 지속적인 이용권한의 판매로 발생하는 수익원 (월정액, 벅스, 멜론, 연간 가입비)
<역시나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 월정액. 이건 사실 위의 "이용료" 서비스와 동일하겠지만..>
* 라이센싱 - 고객에게 지적 재산권을 사용하게 허가한 사용 수익원액 (캐릭터, S/W 사용료 등 등)
반복의 고리??
- 문제/해법 정합성 (고객 개발) -> 제품/시장 정합성 (고객 검증) -> 확장 (고객 창출)
- 고객의 정보/문제점/불편한 점을 찾고 -> 아이디어를 찾고 -> MVP 를 제작하고, 어서 출시해서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 빨리 반영해서 내 사업 [ 서비스 , 제품 ] 을 개선을 해야 한다.
내 사업에 대한 확장/확대/점유율 확대 -> 이에 대해 수익을 늘리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타트업???
1. 인재
스포츠카타는 선배들이 많아진다? -> 창업후 성공적인 exit를 경험한 롤모델 선배들이 늘어난다.
대표적으로 게임회사들
- 넥슨 : 엔도어즈, 게임하이, 네오플
- NC소프트 : 넥스트 플레이, 엔트리브소프트
- 스마일게이트 : 선데이토즈
- 넷마블 : 씨드나인
- 한게임 : 와이즈캣, 웹젠
- 네오위즈 : CR 스페이스
등 등의 사례 [한국도 이정도인데, 미국, 중국은 더 할듯???]
2. 쉬워진 자금조달
성공 창업자들이 엔젤투자자나 VC로 업게에 다시 등장 [ 선순환 ]
뛰어난 팀의 경우 5~10억정도는 쉽게 구할수있다
3. 너무 빠른 세상의 변화
빨라진 세상의 변화 속도 : 정보 유통비용의 급격한 하락
한국? 수도권에 한 국가 인구의 50%가까이가 밀집되어 살고있는 구조적 특징 : 빠른 입소문
* 전통적 산업구조 붕괴
과거 한국의 경제 프레임은 대기업 vs 중소기업 [ 현대차 vs 부품 등 납품업체 ]
미국의 현재 : Uber vs hertz , 에어비엔비 vs 힐튼
제조업 중심의 국내 경제성장이 중국의 품질/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한계를 맞이하는 상황
* Software is eating the world
헬스케어? 광고? 교육? 금융? + 소프트웨어
산업의 무게중심이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로
<대표적 사례가 데이터베이스 (S/W) 회사가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H/W) 업체를 인수한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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