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 전략 모델
- 산업구조가 안정적이고 예측이 가능하다 -> 급격한 변화는 거의 없고 완만한 변화가 이루어짐
- 경쟁기반과 경쟁의 Rule이 거의 일정 -> 비즈니스 모델이나 핵심기술이 안정적
- 시장 리더십의 구도의 변화가 거의 없음 -> 특정 산업군의 순위가 거의 바뀌지 않음
=>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 규모의 우위, 확실한 차별화 , 탁월한 역량
- 분석 > 계획 수립 > 실행
- 적용 이론 : 경험 곡선 (러닝 커브) , BCG 매트릭스 , 5-Force 분석 등
전략수립을 위한 Tip
- 산업 내에서 Top 3 안에 속해야 한다.
- 전략수립 주기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 예상하지 못할 Risk에 대비하라. [해당 산업이 순식간에 무너지는 경우 등, 필름 산업이나 대만 대왕카스테라 등]
* 적응형 전략 모델
- 수요, 경쟁 등의 변수들에 대한 예측이 이루어지질 못함 > 환경변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기에 예측 신뢰성이 낮다
- 경쟁기반과 경쟁의 Rule이 일정치 않다 >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의 수명주기 짧고 규제가 심하다
- 경쟁우위가 지속적이지 않다 > 일시적 경쟁우위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
=> 빠른 시장 적응
=> 실험을 통한 Best solution 확보
- 실험 > 선택 > 확대
- 적용 이론 : 창발적 전략, 크라우드 소싱, Time based Competitions 등
전략수립을 위한 Tip
- 정확성, 안정성보다는 속도.
- 목표는 유연하게, 수단은 엄격하게 [목표가 너무 낮으면 나태해질 수 있다]
-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라 [실험에 대해서]
-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라.
* 예지적 전략 모델
- 새로운 메가 트렌드의 출현 > 거대한 환경의 변화가 발생 중. (인구고령화, 기후변화 등)
- 신기술 출현 > 기존 시장을 파괴될 수 있는
- 소비자 욕구의 확대 > 소비자가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 지를 모르고 있다.
=> 선도 (Be First) [게임의 Rule을 만들어가는]
=> 새로운 산업의 기준설정, 압도적인 비용 우위
- 예측 > 개발 > 지속
- 적용 이론 : 블루오션 , 파괴적 혁신
전략수립을 위한 Tip
- 타이밍 포착에 주력 [승자 독식의 시대]
- 선도자가 되고 그 지위를 유지하라.
- Vision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수단은 유연하게 활용하라.
- 이해관계자에게 Vision을 전파하고 공유하라.
* 개척형 전략 모델
-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이 존재 > 해당 영역에 대한 시장지배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 시장의 요구사항이 불분명하고 매우 복합적 > 요구사항의 변화가 심하고 요구의 내용이 단일 기술 또는 기업이 대응하는 것에 한계가 존재
=> 조정 (Be the Orchestrator)
=>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플랫폼
- 참여유도 > 조정 > 진화
- 적용 이론 : 비즈니스 생태계 / 플랫폼 구축, 개방형 혁신 등
전략수립을 위한 Tip
- 이해관계자 간의 역할, 책임이 명확
-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함으로 플랫폼 가치를 높여라
- 플랫폼을 통한 가치가 공유될 수 있는 아이템을 제시
- 분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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