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정보의 과잉 시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속도 경쟁의 시대 - 정보의 과잉은 집중력을 약화시켜 기회손실을 발생시키게 된다.
=> 많은 정보가 아닌 정확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함
- 유용한 정보만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과잉된 정보들 속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과감히 덜어내고 새롭게 이를 조합해 가치를 재창출하는 활동
큐레이션의 3대 활동
- 선별
- 선택
- 재배치
기업 경영에서 큐레이션이 필요한 이유
- 자기 중심적 가치를 지향하는 소비형태의 확산
- 데이터 플랫폼의 거대화 > 정보 생산의 개방화
- 기업경영 전반의 복잡성 증대
- 프리미엄 시장이 핵심 경쟁력
큐레이션 예시
사건 현장의 영상촬영을 직접 하지 않음 >
세계 각지에서 공급되는 영상을 전달받고 이를 선별해 재구성한 후 스토리를 만들어 뉴스를 만들어 낸다
과학 기술관련 논문의 다량 생산으로 인해 발생된 과잉의 문제에 대해 큐레이션 역할.
과학자들이 참조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치있는 논문을 선별하고 있으며 전 세계 과학영역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국내 주요 큐레이션 서비스 현황
큐레이션 전략수립을 위한 시사점
- 많은 정보 확보가 아니라 정확한 정보 확보
- 진실성, 일관성,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 알고리즘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된다. 큐레이션은 인간의 경험과 감정, 주관적 판단의 비중이 높기때문에 사람과 알고리즘 간 조화가 중요
- 고객은 많은 것을 추천해 주기보단 필요한 것을 추천해 주길 원한다.
스마트 트랜스폼 (Smart Transform)
기업활동전반에 대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운영하는 모델을 의미.
- 데이터 수집 & 최적화 : 데이터 크롤링, 스크래핑
- 저장 & 분석 : 빅데이터 구조 , 클라우드
- 가치창출 : 인공지능
4단계 : 융합과 평행모델은 제조의 서비스화를 가능하게 한다.
캐터필러 - (Product Service System , 제조의 서비스화)
아마존 - 유통/물류 스마트 트랜스폼 적용 사례
스마트 트랜스폼을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초연결의 시대 (High Connection)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상호 연결.
경계 붕괴 및 정체성 상실
극단적 생산성의 시대 (Extreme Productivity)
에너지 및 정보처리 비용의 제로화 > 한계비용의 제로 수렴 <에너지 소비는 계속 늘어나지 않을까나?>
극단적 양극화 발생 > 부의 재분배에 대한 사회적 이슈
대체의 시대 (Replacement)
사람이 기계로 대체 <기계로 대체될 분야를 찾아야 하나>
데이터 자본주의 (Data Capitalism)
데이터가 자원이며 권력 <유럽의 구글 규제같은?>
모든 활동이 데이터화 <스마트폰 시대니 개인 정보 수집이 상대적으로 용이?>
새로운 경제개념의 시대 (New Economic Concept)
소비자의 소비관점 변화 : 소유개념 변화 , 체험과 경험
신뢰의 시대 (Trust)
블록 체인 기반 신뢰 플랫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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