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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디지털 마케팅] 1. 기초 개념들

마케팅?

생산만 하면 팔리는 시대에서, 대공황 등을 거치면서 점차 소비자 , 시장 중심으로 판도가 변하게 된다.

 

  • 광고 : 널리알림 , 판매자 중심
  • 영업 : 인적 판매 , 판매자 중심
  • 마케팅 : 관계 맺기 , 시장/고객중심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사회에서 사회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자 전반적인 프로세스.

팔다 라는 개념에서 팔리다 라는 개념으로. 제품이 생산되기 전부터 시작해서 제품 수명 기간 (PLC) 동안 지속.

 

마케팅의 기본 철학

단지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고해서 기업의 존속이나 성장이 약속되지는 않는다.

고객에의 적응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기업이야말로 사회적으로 그 존재가 허락되는 것이다.

브랜드 마케팅 (BM)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형태로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총괄하는 사람.

상품 기획과 판매에 포커스를 맞추며 브랜드 매출에 포커스를 맞추는 사람

 

마케팅 에이전시 (AE, AP)

AE : 광고 기획자 / AP : 광고 전략가 / CD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CW : 카피 라이터 / AD : 아트 디렉터

 

마케팅 믹스의 변화흐름

기업 중심 (4P > 고객 중심 (4C) > 4R (관계중심)

실무에선 4P가 많이 희석.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접근해야 하기에...

 

  •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4C : Customer Benefit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 4R : Responsive (반응) / Relevant (관련있는, 적절한) / Relationship (관계) / Return (고객이 받을 가치? <원하는 가치?>)

[4흐름이 변했다고 하지만, 4P 등은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하는 사항]

 

마케팅 4.0 시대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 즉 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단계로 재정의 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

- 필립 코틀러 , [마켓 4.0]

  1. Aware (인지) - 브랜드 노출
  2. Appeal (호감) - 고객은 여러 브랜드에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처리하고 몇 몇 브랜드에 끌린다.
  3. Ask (질문) - 미디어나 공식채널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
  4. Act (행동) - 특정 브랜드를 실제 구매
  5. Advocate (옹호) : 브랜드를 옹호하는, 충성하는 고객이 생기게 되는 단계

ATL 과 BTL 경계가 무너진다?

ATL (Above The Line)

전통적 매체 - 매스미디어 (TV, 신문, 라디오, 잡지). 일방적 소통으로 널리 퍼트리는 방법

피드백이 안되거나 어려웠다.

 

BTL (Below The Line)

비 전통적 매체 - 디지털 / 오프라인 등. 소비자와 접촉하는 활동으로 효율적 광고 시 ,적합한 방법

 

Through The Line (TTL)

ATL (대중매체)과 BTL (효과측정 기능)을 합친 비교적 최근 개념

 

사례

마약베게의 사례.

다양한 접점에서 브랜드를 알리는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