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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경영전략 기본] 10. 큐레이션 / 스마트 트랜스폼

큐레이션

정보의 과잉 시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속도 경쟁의 시대 - 정보의 과잉은 집중력을 약화시켜 기회손실을 발생시키게 된다.

=> 많은 정보가 아닌 정확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함

     - 유용한 정보만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과잉된 정보들 속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과감히 덜어내고 새롭게 이를 조합해 가치를 재창출하는 활동

 

큐레이션의 3대 활동

  • 선별
  • 선택
  • 재배치

기업 경영에서 큐레이션이 필요한 이유

  1. 자기 중심적 가치를 지향하는 소비형태의 확산
  2. 데이터 플랫폼의 거대화 > 정보 생산의 개방화
  3. 기업경영 전반의 복잡성 증대
  4. 프리미엄 시장이 핵심 경쟁력

큐레이션 예시

사건 현장의 영상촬영을 직접 하지 않음 >

세계 각지에서 공급되는 영상을 전달받고 이를 선별해 재구성한 후 스토리를 만들어 뉴스를 만들어 낸다

과학 기술관련 논문의 다량 생산으로 인해 발생된 과잉의 문제에 대해 큐레이션 역할.

과학자들이 참조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치있는 논문을 선별하고 있으며 전 세계 과학영역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국내 주요 큐레이션 서비스 현황

큐레이션 전략수립을 위한 시사점

  1. 많은 정보 확보가 아니라 정확한 정보 확보
  2. 진실성, 일관성,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3. 알고리즘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된다. 큐레이션은 인간의 경험과 감정, 주관적 판단의 비중이 높기때문에 사람과 알고리즘 간 조화가 중요
  4. 고객은 많은 것을 추천해 주기보단 필요한 것을 추천해 주길 원한다.

 

스마트 트랜스폼 (Smart Transform)

기업활동전반에 대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운영하는 모델을 의미.

  1. 데이터 수집 & 최적화 : 데이터 크롤링, 스크래핑
  2. 저장 & 분석 : 빅데이터 구조 , 클라우드
  3. 가치창출 : 인공지능

 

4단계 : 융합과 평행모델은 제조의 서비스화를 가능하게 한다.

캐터필러 - (Product Service System , 제조의 서비스화)

 

아마존 - 유통/물류 스마트 트랜스폼 적용 사례

 

스마트 트랜스폼을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초연결의 시대 (High Connection)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상호 연결.

경계 붕괴 및 정체성 상실

 

극단적 생산성의 시대 (Extreme Productivity)

에너지 및 정보처리 비용의 제로화 > 한계비용의 제로 수렴 <에너지 소비는 계속 늘어나지 않을까나?>

극단적 양극화 발생 > 부의 재분배에 대한 사회적 이슈

 

대체의 시대 (Replacement)

사람이 기계로 대체 <기계로 대체될 분야를 찾아야 하나>

 

데이터 자본주의 (Data Capitalism)

데이터가 자원이며 권력 <유럽의 구글 규제같은?>

모든 활동이 데이터화 <스마트폰 시대니 개인 정보 수집이 상대적으로 용이?>

 

새로운 경제개념의 시대 (New Economic Concept)

소비자의 소비관점 변화 : 소유개념 변화 , 체험과 경험

 

신뢰의 시대 (Trust)

블록 체인 기반 신뢰 플랫폼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