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에서 계약까지.
정확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가?
- 입주 프로세스
- 견학신청서
- 입주계약서
* 입주 프로세스
입주문의 (전화/카톡/문자 등) > 견학신청서 작성 > 견학일정 확정 및 고지 > 견학
> 가계약금 입금. 입주 일정 안내 > 입주계약서 작성 > 입주 (생활 안내)
* 견학 신청서 예시
- 구글독스, 네이버폼 등에서 작성하면 될듯.
* 작성할 내용
- 지점명, 선호하는 방 타입, 견학희망날짜, 입주기간
- 이름/나이, 연락처 소개
- 접속경로 (마케팅 목적) 등 등
<하지만, 얘기없이 예약 취소도 빈번히 일어날테니..>
입주계약서 작성
반드시 운영자가 직접 작성해서 내용을 이해해야,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
- 계약서는 계약의 성립, 효력발생을 위한 필수 요건이 아니다.
- 문서로 기록해 쌍방간 불완전한 기억을 보완하고, 상호 의견 충돌, 분쟁 방지를 위한 도구
-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합리적인 수준의 내용으로 작성할 것.
입주계약서 양식
[계약서에 들어가야할 필수사항]
- 계약자 정보
- 보증금/월세 납부 , 입주기간 연장
- 공과금/관리비
- 보증금 반환
- 중도퇴실
- 퇴실절차 & 방문객
- 시설관련 조항
- 강제 퇴실
- 지점계약 만료 관련 등 등
[고려 사항]
- 미성년자, 특이사항 (할인, 기간 등)
- 가계약금 납부일, 월세 납부일
- 계약 종료 60일 전에 확인
- 고정비 vs 변동비
- 퇴실후 언제 어떻게 돌려줄 것인가?
- 위약금 + 다음 입주자 모집 기간?
- 퇴실 2달전부터는 방문객 모집
- 시설파손시 변상 규칙이 있는가?
- 전대일 경우 계약이 종료된다면? 등 등
관리 영역의 이해 - 시설 / 구성원 / 관리툴
- 모집 : 신규 고객
- 관리 : 기존 고객
무엇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만족도가 올라가면, 장기거주의 가능성도 올라간다.
1.시설 관리
- 시설 관리 원칙
- 자주 발생하는 시설 문제
- 효율적 관리를 위한 매뉴얼
2. 구성원 관리
- 구성원 관리를 하는 이유
- 입주자 환영회/반상회
- 구성원간 문제 해결 방법
3. 관리를 위한 Tool
- 서류작업이 필요한 이유
- 재무관련
- 마케팅 관련
--> 장기적, 안정적, 수익성
A/S가 접수된다면?
사과/위로
처리안내
소요시간
재발방지
* 입주자는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운영자는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처리 프로세스
고장접수 (전화/카톡 등) > 시설처리 신청서 or 양식 > 방문일자 및 처리과정 안내 > 방문 >
향후 일정/기한 및 보상 안내 > 하자 보수 > 재발 방지
지점 관리파일
임대차 계약서 / 지점 최초 사진 / 도면 / 각종 렌탈 계약서 / 인테리어 견적서 / 물품 구매리스트 / 오픈당시 계약서
공과금 영수증 / 물품 구매 영수증 / 가전제품 AS 담당자 등 등
AS 관리 원칙
바로, 즉시, 될때까지.
클레임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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