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용어 중
마케팅 관련 용어
- PV (Page View) - 페이지 방문수
- UV (Unique View) - 사람당 중복을 제외한 페이지 방문수, 순수 방문수
- CPM (Cost Per Mille) - 광고가 1000번노출시 책정되는 금액 과금 방식
- CPC (Cost Per Click) - 광고노출과 상관없이 한 번 클릭시마다 과금되는 방식
- CPI (Cost Per Install) - 앱 설치 건당 과금방식
- CPA (Cost Per Action) - 단순히 광고를 클릭한 것을 넘어서, 고객이 특정행동을 했을때 과금하는 방식
- CPV (Cost Per View) - 광고 시청당 비용
- CTR (Cost Through Rate) - 클릭률, 광고노출횟수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
- DAU (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수를 집계
- WAU (Weekly Active Users) - 일주일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 수 집계
- MAU (Monthly Active Users) - 1달간 방문한 순수 사용자 수 집계
- PU (Paying Users) - 구매.결제자 수
UI 관련
- Toast - 사용자에게 짧은 메시지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팝업
추천 사이트
producthunt.com - 스타트업의 제품을 보여주는 플랫폼
disquiet.io - 메이커들을 위한 SNS
프로젝트 방법론
워터폴
- 1970년 Winston W.Royce가 고안한 방식
- S/W개발 외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됨
- 단계 구분이 뚜렷하게 나뉘어진 순차적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장점
- 각 단계의 문서와 구조적 설계로 새로운 협업자가 팀에 합류하게 되더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각단계의 결과를 예측하기 쉽고 평가 프로세스가 분명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
* 단점
- 특정단계에서 문제 발생시 전체 타임라인에 영향을 줄수있다.
- 한 단계가 끝나면 전단계로 역추적하기 어려움
- QA가 프로세스 후반에 진행됨
* 적합한 경우
-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이 명확히 정의되어 있는 경우
- 필요 기술이 파악되어 있는 경우
- 모호한 요구사항들이 없는 경우
애자일
- "기민한, 날렵한"뜻으로 좋은 것을 빠르게 취하고 낭비없게 만드는 방법론
- 신속한 반복작업을 통해 실제 작동가능한 제품/서비스를 개발해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식
- Less Document-Oriented, Code-Oriented
* 애자일 선언문의 주요 가치
-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 고객과의 협업이 계약 협상보다 우선
- 변화에 대응하는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장점
- 변화하는 요구사항 수용이 쉽다
- 최종목표가 확실하지 않은 프로젝트에 용이함
- 사용자 의견을 수용하기 쉬움
단점
- 계획의 불확실성
- 팀을 구성하기 어려움
- 최종제품이 요구사항과 다를 수 있다
- (문서부족 건?)
앱 개발방법론
네이티브 앱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네이티브 언어로 개발된 앱
빠르고 안정적이며 원하는 UI/UX 구현 가능
플랫폼 API (카메라, GPS, 주소록, 신체인증 등)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플랫폼 간 (iOS, 안드로이드) 간 호환이 되지 않기에 추가 개발이 들어가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웹 앱
모바일 화면에 맞게 구성한 웹 (반응형)
웹 개발방식과 동일하여 빠르게 개발이 가능함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가능
앱 배포없이 기능을 자유롭게 수정가능하여 유지보수 용이
플랫폼 API 활용못하며 네이티브앱보다 유려한 UI/UX 구현이 어려움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 웹 앱의 장점이 결합된 형태. 웹앱에 네이티브 앱 프레임을 씌운 형태
네이티브의 API 활용이 가능하며 웹개발 기술을 활용해서 앱을 개발할 수 있으나 앱 네이티브 기능에 접근을 위해선 플랫폼별 개발자가 필요하다
API문서를 통해 서비스 기획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p에서 사용할수있도록 OS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프로그램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 소통의 매개체
Interface? 컴퓨터 시스템끼리 정보를 교환하는 공유경계 의미. 터치스크린, 마우스같은 장치들로 데이터입출력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받음
Private API
내부에서 사용되는 API로 회사 내부 자체 제품/서비스 운영, 개선위해 사용 사용됨. 외부나 제3자에 노출되지 않음
Public API
개방형/오픈 API . 누구나 제한없이 API를 사용가능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교환 방식이며 단순히 데이터를 표시하는 표현 방법.
용량이 작아서 xml을 대체헤서 많이 사용됨
'온라인 강의 내용 > 패캠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1. 개론] 그로스 해킹 서비스 기획. 지표 (0) | 2025.04.13 |
---|---|
Part1. 개론 - 스토리보드, 테스트, 서비스 오픈 및 그 이후 (0) | 2025.04.12 |
Part1. 개론 - 요구사항 정리, 프로젝트 일정관리, 제품설계 (2) | 2024.12.29 |
Part1. 개론 -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제품로드맵 작성 (2) | 2024.12.22 |
Part1. 개론 - 마켓 리서치 / UX 리서치 (4) | 2024.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