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경제요소를 공유하여 가치창출과 비용감소를 이룩하는 일련의 활동
- 경제객체 : 정보, 물질, 관계
- 경제주체 : 공급, 시장, 수요
- 경제목적 : 영리, 비영리
=> 공급과 수요(소유) 에서 공유와 활용의 경제원칙으로의 전환
- 연결 비용의 격감 > 공유 비용이 제로에 수렴
- 연결을 통한 공유가치가 소유를 통한 가치를 넘어섬
<공유제의 비극 & 인간의 이기심 문제때문에 고려해볼 것들이 많을 것 같은데..?>
주목해야 하는 이유
-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초연결 사회 도래 > 정보 교환의 질과 양의 확대
- 자신의 소유품의 가치실현의 한계성 자각 > 소유에서 활용의 시기로.
- [자동차: 내가 실제 운전하는 시간은 차의 생애주기에서 10%이하? 대부분의 시간은 주차장에 놔두게 된다고...]
공유플랫폼
발전하는 공유플랫폼 - 절대적 신뢰성 확보
- Block chain 플랫폼
<이론적으로는 이상적이지만, "차와 마누라는 안 빌려준다"는 말이 있는데 사람들의 생각이 쉽게 바뀔려나?>
Tip.
공유는 핵심기능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핵심 기능이란 고객이 원하거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치를 의미.
디지털 마케팅
필립코틀러의 마켓 4.0
* Market의 발전
제품 중심 > 소비자 중심 > 가치 주도 및 기여 > 초연결
* 기업자와 소비자와의 관계 변화
- 일방적 소통 > 양방향 소통
- 수직적 관계 > 수평적 관계
- 배타적 관계 > 포용적 관계 [고객의 정보, 반응이 필요하다]
4P -> 4C 로의 변화
기존 마케팅 요점인 "Product , Price , Place (유통, 채널) , Promotion" =>
Co-creation (공동창조) , Currency [시장에 따른 변동성, 지불조건 등] , Community , Conversation
구매경로 변화
AIDA > 4A > SA (Market 4.0)
AIDA (Market 1.0) : 인지 > 흥미/관심 > 욕구 > 행동
4A (Market 2 , 3) : 인지 > 태도 > 행동 > 반복 행동 [개별 선호도 , 구매만족도 , 수동저 태도]
5A (Market 3) : 인지 > 호감 > 질문 > 행동 > 옹호 [커뮤니티 선호도 , 옹호 , 능동적 태도]
Influence Mix
- 개인의 선호, 믿음 경험
-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가 제공하는 정보
- 타인들이 제공하는 정보
* Pernonal experience + Other People + Marketr => 5A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매의 전 경로에 걸쳐 소통하는 대상과 그 대상들과 어떤 정보를 교류하는 지를 파악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제품을 개발/재고앟며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추적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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