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매니지먼트?
도요타는 린 매니지먼트로 미국이 장악했던 자동차 시장에서 최정상급이 되었다.
현장 중심
- 안돈 / 시각적 관리 : 모든 생산흐름을 표시
- 칸반 / 생산의 흐름 통제
- 지도카 / 불량률 제로
- 카이젠 / 지속적인 개선
- JIT / Just In Time [ 재고 제로화, 필요할 때 즉각 부품을 가져오도록..] <근데 지진나면서 JIT의 단점을 보게 된걸로 아는데? >
<토요타 얘기를 들으니, 내가 다니던 회사에서 하던 TPM이 생각나네.
TPM 담당하던 외부 강사가 아주 지랄맞았다는거가 기억남고...>
기업의 모든 활동에서 낭비, 지연을 제거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운영시스템.
린스타트업?
짧은 시간에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발시 개선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경영기법
[네이버 지식백과]
왜 린스타트업 인가?
- 빠른 시장변화, 세대 변화
- 오픈 소스 활성화.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오픈소스를 이용해서 빠르게 구축이 가능하다]
- 클라우드 컴퓨팅
- 앱스토어 탄생
- 다양한 엔진 등장
- 엑셀레이터 등장 [ 빠른 창업을 지원하는 집단 등이 등장 ]
- 애자일 개발론 등장
- 엑셀레이터의 등장. Spray and pray
- 클라우드 컴퓨팅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 Platform as a service (PaaS)
- Software as a Service (Saas)
애자일 개발론과 조직의 변화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대화 수월하도록
- 조직이 아니라 팀이다.
- 팀빌딩 중요성 증대
- 2~3주 데모
린스타트업 전략
- 플랜 A를 문서화하라 (한줄 요약)
- 위험을 식별하라
- 계획을 체계적으로 테스트하라.
- 플랜 A를 문서화하라 : 린 캔버스
출처 : Running lean (에시모리아)
* 문제 - 솔루션 - 핵심지표 - 고유의 가치 제안 - 경쟁 우위 - ㅊ패널 - 고객군 -
비용 구조 - 수익원
- 위험을 식별하라
- 문제/솔루션 적합성 -> 제품 /시장 적합성 -> 규모 확장
- 검증된 학습 / 방향 전환 > 성장 / 최적화
- 계획을 테스트하라
아이디어 > 개발 > 제품 > 측정 > 데이터 > 학습 <빠른 피드백?> > (다시) 아이디어 // 순환 체제
린스타트업 | 전통적 방식 | |
전략 |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한 가설주도 방식 | 사업계획서를 이용한 실행 주도 방식 |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
사무실 밖에서 가설검증하는 고객 개발 | 선형, 단계적 계획에 따르는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제품 관리 |
엔지니어링 | - 애자일 개발 - 반복적이고 증가적으로 제품 개발 |
- 애자일 또는 워터풀 개발 - 반복적으로 개발하거나 개발하기 전에 제품 사양을 완전히 결정 |
조직 | 고객 개발팀과 애자일 개발팀들이 학습, 민첩성과 속도를 위해 조직구성 | 기능에 따른 부서들이 경험과 실행을 위한 조직구성 |
재무보고 | 주요 지표 ex) 고객획득비용, 고객생애가치, 서비스 이탈률, 입소문 정도 등 |
회계 ex)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손익보고서 |
실패 | - 실패를 고려함 - 아이디어를 반복적으로 수정하고, 작동하지 않는 아이디어로부터 방향전환하면서 해결 |
- 실패를 예외로 생각함 - 임원을 해고함으로써 해결 |
속도 | 빠르다 / 데이터가 좋으면 움직임 | 신중 / 데이터가 완전할 때 움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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