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nity 3D로 기본맵을 한 번 만들어보자.
처음에 유니티의 버전을 다운받아야겠죠?
다운로드 페이지는 이와 같습니다.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archive
얘기를 들어보니, 버전마다 메뉴라던지 사용방식이 조금씩 달라진다고 하던데
참고로 전 2015년 최신버전인 Unity5.3.1로 진행중입니다.
[유니티 다운로드]
또한 유니티에서 제공해주는 표준에셋도 다운받습니다.
그러면 가져온 에셋을 별도로 설치하시거나
처음 유니티를 설치할때 추가했다면,
아래처럼 Package를 불러올수있습니다.
Import Package > Environment를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Environment를 선택하면 임포트할 객체들의 리스트들이 나올텐데
아래의 Import 버튼을 눌러서 등록을 합니다.
등록을 하고나면 아래처럼 몇 개의 폴더마다 사용할수있는 오브젝트들이 등록 & 보여지게 됩니다.
[불러온 패키지들]
이제 맵을 만들준비를 해야할텐데
GameObject > 3D object > Terrain을 불러옵니다.
[Terrain 불러오기]
이제 Terrain을 불러와서 클릭을 해보면
Inspector항목에 속성들과 디자인툴?이라해야하나? Terrain을 수정할 수 있는 항목들이 등장합니다.
이제는 불러온 Terrain 표면에 풀밭을 입혀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위처럼 Terrain을 선택하면 Inspector창이 Terrain과 관련된 항목들로 나올텐데
아래의 붓 그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Textures항목에서 Add Texture항목을 클릭합니다.
항목을 클릭하면 Texture를 선택할 수 있을텐데
Import된 항목 중에서 Environment > TerrainAssets > SurfaceTExtures > GrassHillAlbedo를 입혀볼것입니다.
선택하시면 아래처럼 풀밭으로 Terrain을 입힐 수 있습니다.
좀 멀리떨어져있다보니 바로 보시기에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Terrain에 Surface Texture입히기]
이제 Terrain의 지형변경 에디터(라 해야하나?)를 사용해서 각 지형을 융기시킬수 있습니다.
이후에 물 오브젝트를 넣기위해서 어느정도 융기를 시켜둡니다.
[Terrain의 Inspector에서 지형 융기 등 작업하기]
풀만있으면 심심하니 한 번 나무도 심어보겠습니다.
Terrain을 클릭해서 Inspector를 활성화시키신 후
오른쪽 중단쯤에 보이는 Terrain 항목으로 갑니다. (Terrain > Inspectore > Terrain)
그러면 여러버튼중에서 나무 버튼 (왼쪽에서 5번째 항목)을 클릭하시고 Add Tre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이는 조그마한 원표시를 누르시면 GameObject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등록된 오브젝트들은 초기에 임포트한 기본 에셋(Environment) 에 있는 항목들입니다.
이제 아래처럼 Tree에 오브젝트가 등록이 되었다면
이리저리 나무를 심을 수 있고
나무의 밀도 등의 속성을 선택해서 알맞게 심어두시면 되겠습니다.
[Terrain에 나무심기]
이제 물을 입혀볼텐데요.
일단 임포트한 에셋에서
Environment > TerrainAssets > Water (Basic) > Prefabs > WaterBasicDaytime
을 Hierachy로 이동 (즉 불러온다는 표현을 써야하나?)
시키면 해당 오브젝트를 씬(Scene)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일단 x,y,z좌표를 맞춰야 할텐데,
아래 왼쪽 Scene화면에 보시면 파랗게 물 오브젝트가 보일텐데
일단 좌표계를 이동시켜서 만들어둔 Terrain과 어울리게 이동을 시킵니다.
허접하게나마 맵만들기를 진행해봤습니다.
근데 제가 공간지각능력이 부족한지, 항상 3d좌표계관련되어서 이해가 안되더군요.
제가 사용한 주요 오브젝트의 좌표를 올립니다.
쓰시는 분마다 환경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물 좌표, (바다나 호수를 표시하려했는데]
[Terrain 좌표]
[메인카메라 좌표]
허접하지만 유니티 Unity3D / Terrain을 이용한 간단한 맵 만들기의 최종완료본입니다.
[최종완료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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