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관심사

2016년 2월 전시회 - 2016 서울 한옥 박람회.1

- 2016 서울 한옥 박람회 -

SETEC,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장

2016.02.18 (목) ~ 02.21 (일)

정말 간만에 전시회를 간것같네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6 동아기프트쇼 & 동아차공예박람회 & 국제안경산업박람회 & 상조장례산업박람회]

(한 번에 4개전시회를 몰아서해서인지 몰라도, 아무래도 내용이 그렇게 알찼다는 생각은 안나지만...)

를 먼저 갔다가 3호선을 타고 왔습니다.


첫 입구에서 맞아주는 목재구조물.


주제별로 3개관 (혹시나 제가 못찾은게 있을수있겠지만)으로 나눠서 전시를 했습니다.

- 한옥 산업.기관.대학관

- 한옥 장인관

- 한옥문화 예술관


이번편은 1,2관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한옥산업.기관.대학관] 부터 들어가봤습니다.


전통 나무 창호입니다.

예전 시골집에선 그냥 대충보던거였는데...


시간이 지나니 현대와 전통을 합치는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론 전통한옥 창호에

그대로 종이를 쓰는지아니면 유리를 쓰는지는 좀 궁금합니다.


사진이 좀 하얗게 나왔네요.

한옥내부를 지탱해주는 기둥입니다.

못질보단 끼워맞추는 공법인것같은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엔 플래쉬를 가지고 찍었는데

일부분만 하얗게 나왔네요... 흠...

석재인지 목재인지 좀 헷갈립니다.


한옥내부를 소형화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첫번째 관에서 그렇게 많이 찍진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상업적인면이 강조되다보니 제 흥미에 크게 끌린것들이

없어서인것도 있어서요.


여튼 [한옥장인관]으로 들어갑니다.

그래도 구역을 잘게 나누면 오히려 보기에 좋은것같기도 하더군요.


첫 입구에서 맞이해주는...

경복궁인지 까먹었네요.

(사실 제가 우리나라 궁궐에 대해서 기억을 잘 못합니다...)


한옥에 대해서만 나오는건 아니고 아래처럼

간혹 나무 등을 이용한 예술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실생활에선 나무로 만든 제품들도 많이 쓰이죠.


전통 한옥의 창호같습니다.

거기에 태극기 문양까지 곁들인..


전통 서랍장.

멋들어지긴 합니다.


나무로 만든 대문입니다.

전체적인 윤곽 및 골조를 보여주는걸로.


한옥의 지붕에 올리는 조각물들.

다양하게 많습니다.

이것 하나하나가 예술작품이 될수도 있겠네요.


조그맣게 한옥을 소형화해놓은...



전체적으로 한옥관련해서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전통을 살리고 문화재를 남기려는 측면에선 좋긴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선 한옥은 거의 1층으로 많이 이뤄진것같은데,

2층이상 올리면서 좀 더 현대적으로 해석을 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집값비싸고 땅값비싼데 단순히 1층만 짓기엔 아쉬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