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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패스트 캠퍼스 MBA과정] 2.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활용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활용

업계에 따라 비즈니스 환경이 다름

그에 따라 데이터의 종류, 특성이 다름 -> 활용 방법도 차이가 있다

 

  리스크에 관심많은 금융업  

* 은행,카드사,보험사 - 금융상품 판매하고 수수료/이자 수익으로 운용

* 주요 데이터와 활용

  • 금융 상품 거래 데이터 및 고객신상데이터
  • 고객관계관리 (CRM) -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 리스크 관리 (RM) : 고객별 부도/연체 확률 계산

  매출에 관심많은 유통업/이커머스  

* 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상품판매를 중개하고 수수료 수익

* 주요 데이터와 활용

  • 상품 거래 데이터 및 고객 신상 데이터
  • 물류 및 재고 관리, 수요 예측

  트래픽에 관심이 많은 콘텐츠업  

* 영상, 음원 등 디지털 콘텐츠 - 디지털 채널 트래픽에 비례한 광고수익

* 대부분의 회사가 온라인 채널을 활용

* 주요 데이터와 활용

  • 채널 이용 로그 데이터
  • 고객 경험 관리 (CEM) - 채널 내 콘텐츠 및 상품 추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확산

  • 모두가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인식
  •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정도의 차이

데이터 분업과 협업

  • 분석은 전문가의 영역
  • 데이터로 소통가능한 수준의 소양 필요
  • 분석결과에서 나온 통찰과 비즈니스를 연결할수있는 안목 필요

알고리즘 솔루션

  • 과거 - 분석가들이 논문을 기반으로 알고리즘 구현
  • 현재 - 대부분의 알고리즘이 솔루션으로 제공되어 적절한 데이터만 넣으면 분석 결과 제공. ex) 무인분석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