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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경영전략 기본] 6. 경영전략 모델 : 재생형, 양손잡이 / 주요 트렌드 이해

* 재생형 전략 모델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략이 더 이상 실효성이 없을 때 > 환경이 변화했음에도 과거의 전략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 경영환경이 극심하게 어려울 경우 > 정치적 또는 경제적 영향 등으로

=> 생존

=> 새로운 동력원의 확보

<IMF나 코로나 시대같은?>

- 대응 > 긴축 > 성장

- 적용 이론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 구조조정, 변화관리, 원가 혁신 등

 

tip

  1. 과감해야 한다
  2. 현재의 희생에 따른 미래의 보상을 제시하라
  3.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실행하라.
  4. 위기 이후 성장단계를 반드시 고려하라.

* 양손잡이 전략 모델

기업이 다양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을 때 한 가지의 경영전략을 통해 시장에 대응하기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전략방식을 혼합해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 펩시 CEO 인두라 누이

 

- 안정적인 상황에서 성과를 올리는 것

- 급변하는 상황에서 성과를 올리는 것

- 환경변화의 다양성 / 역동성에 따라서.

 

Separation (분리)

기존 조직과는 별도로 신사업을 진행. 기존 사업에서 신사업 아이템을 찾는게 아니라 신규조직에서 이를 담당

Static (정태적)

환경 변화에 대한 영향도가 높지 않아 양손잡이 전략을 사용할 필요 없음

Switching

기존의 기술이나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로 전환시키는 방법. 급격한 환경변화 발생시 사용

Self Organization (자기 조직화)

조직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화하고 조직단위 사업 권한 부여

External Ecosystem (외부 생태계 활용)

외부자원을 활용해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확보

 

*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략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8대 주요 트렌드

[ 플랫폼 - 기하급수 성장전략 - 큐레이션 - 스마트 트랜스폼 -

밀레니얼 세대 - 혁신전략 - 디지털 마케팅 - 공유경제 ]

 

*플랫폼

- 거래비용이 극소화되면 전체는 효율화 된다 - 1991년 노벨경제학상 : 코즈

X : 공통역량 / a,b,c : 핵심 역량 / ( ) : 운영 기준  => (a+b+c)X

  • 반복되는 공통요소 공유
  • 공유로 얻어지는 효율 분배
  • 개별 사업자는 혁신 집중

플랫폼 Component와 Rule의 이해

공유요소 와 공유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 Component : Product & Service , Market & Customer , Resource

- Rule : 접근(이용)방법 , 비용 , 수익의 배분

 

고려사항

  1. 플랫폼을 통한 사회적 가치창출?
  2. 창출된 가치의 선순환 분배 구조?
  3. 플랫폼의 미래가치?
  4. 플랫폼 생태계 구축의 비용과 수익 창출?
  5. 플랫폼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애플 : 앱 생태계 / 구글, 알리바바, 텐센트 등 플랫폼 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