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MBA 경영전략 기본] 4. 비즈니스 & 경영전략 모델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 위대한 비즈니스 혁신은 산업 생태계를 바꾸고 극적인 성장을 유발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점검을 위한 3가지 질문

1.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수익을 올려주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언제까지 유효할 것인가?

2. 업계에 우리를 위협할만한 경쟁자들이 나타나고 있는가?

3. 새로운 모델이 시장이나 산업구조를 바꿀 수 있는가?

<상품, 기술도 중요하지만 접근 방식,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것인가? => 저렴하게 면도기, 프린터를 공급하고 면도날, 잉크를 지속적으로 파는 비즈니스 모델 같은...]

 

CVP ( Customer Value Proposition)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안

Profit Formula (수익 공식)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자체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

Core Resource (핵심자원)

목표 고객에게 가치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자산

Core Process

수익을 내면서 CVP를 전달하는 방식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비즈니스 모델 구축 사례.1 - 다우 코닝

전통적으로 이윤이 높은 고가중심이었던 다우 코닝의 저가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방안.

구분 기존 사업 비즈니스 모델 신규 사업 비즈니스 모델
Target Market 고가 시장 저가 시장
CVP 고객 맞춤형, 협상 후 계약 진행 필요한 기능중심 (불필요 부분 제거)
대량 구매시 가격 유연성
인터넷을 위한 판매
Profit Formula 높은 이익률, 소매 가격에 간접비 배분 비율을 높여 부가 서비스 비용 부담 현물 시장 가격적용, 낮은 이익률을 감안하여 간접비 배분비율의 유연성
높은 수율
Core Resource &
Process
연구개발 및 서비스 영업 중심 IT 시스템을 통한 효율성 확보, 운영 비용 최소화

<삼성, 애플 등 고급형 스마트폰 -> 중저가 모델 진출>

 

비즈니스 모델 구축 사례.2 - 힐티

전동공구 제조/판매 기업인 힐티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맞춤형 공구제공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추구

구분 기존 사업 비즈니스 모델 신규 사업 비즈니스 모델
Target Market 공구의 제조 및 판매 공구대여
CVP 산업용 및 전문가용 전동공구의 부대용품 제공 매월 수수료를 받고 고객이 원하는 공구세트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유지, 보수, 교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
Profit Formula 이익률이 낮으며 자산 회전율이 높음 이익률 높고 보유자산 증대
Core Resource &
Process
유통경로, 낮은 제조원가 확보를 위한 계도국 내 제조공장, 연구개발 고객관리, 계약관리, 재고관리 및 수리를 위한 정보관리시스템, 창고관리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도 하지만, 게임 구독 서비스 제공같은?>

 

인도 타타 모터스 :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있는 초저가 자동차 (현 소형차의 60%가격대) 를 생산/판매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언제 비즈니스 모델의 재구성이 필요한가?

  • 새로운 기회가 왔을 때
  •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필요를 발견했을 때

 

경영전략 모델의 이해

최고의 전략?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고 수립하는 것.

 

경영환경 변화의 3가지 관점

  • 예측 가능성
  • 변형 가능성
  • 혹독한 정도 :: 현 상황을 얼마나 버텨낼 수 있는가?

환경변화 관점의 경영전략 팔레트 모델 (BCG 컨설팅 그룹)

[예측 불가능성 & 변형 가능성]에 따라

적응형 (Adaptive) : 예측할 수 없고 변형도 할 수 없다.

속도를 추구하라

전통적 (Clasical) : 예측할 수 있지만 변형할 수 없다.

대형화를 추구

개척형 (Shaping) : 예측할 수 는 없지만 변형할 수 있다.

조정자를 추구

예지적 (Visionary) : 예측할 수 있고 ㅂ젼형할 수 있다.

선도자를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