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 내용/패캠 - MBA 2020 과정 (완료)

[패스트 캠퍼스 MBA과정] 1.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수많은 결정이 쌓여 만든 오늘/지금

  • 삶? 선택의 연속. 오늘의 모습은 어제까지 모든 결정의 결과
  • 세상?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하나의 선택만 가능
  • 시간? 되돌릴 수 없다. 후회/만족만 가능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선택 과정  

ex) 주식 투자 전략?

  • 아무 종목이나 랜덤으로 선택. 운에 맡기기
  • 재무제표와 시장 전망 확인
  • 차트 우위의 선택

정보 기반 의사결정

  • 직관이 아니라 정보 활용, 결정의 근거가 되고 기대치를 높임
  • 경험 = 대표적인 정보 
  • 정보량의 증가 : 시간이 지날수록 경험은 축적 , 세상은 복잡해지고 더 많은 정보가 생성
  • 경험 활용의 문제 발생 : 저장 내용의 한계, 기억의 왜곡 가능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데이터에서 정보와 인사이트를 확인. 확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데이터

- 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 정보 왜곡 가능성 낮음

- 과거의 기록. 미래 예측은 못 함.

   ex) 기획, 생산, 판매 등의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서 생성/적재된 데이터

        디지털 플랫폼이나 IoT 기기에서 생성된 데이터

- 데이터 <> 정보

- 단순한 기록물 , 인간이 인식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양

 

데이터 분석

  • 인식가능한 수준으로 정보를 압축하는 과정
  •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고 설명하는 과정
  • 데이터 속에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추출
  • 단순히 숫자 계산으로 인식하면 안 된다. 숫자를 계산하되 차이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ex) 연령대별 상품판매량 교차표 - 상품 A,B,C ~ 연령대 별 판매량을 요약

     행 백분율 : 상품별 연령대의 비중을 계산

같은 데이터를 좀 더 분석하기 좋도록 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