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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 내용/패캠-부동산 투자 패키지 (완료)

[부동산 투자 - 셰어하우스] 8.집안 영역별 발생하는 관리문제 & 해결책 / 관리채널 관리

 

시설관리원칙

문제가 발생할 곳을 안다면 예방이 가능하다.

<도면도 이해부터 일의 시작인가?>

 

현관 신발장

방문객이 처음 대면하는 곳.

공간을 구분해 알아서 정리할 수 있게

인원에 맞게 준비

 

주방관리

각자 위생에 대한 기준이 다르다.

꼭 지켜야할 것들만 요약해서 안내

청소도구나 청결용품은 운영자가 셋팅

<집에서 조리를 좋아하는 사람과 안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어찌될까나? (냄새, 설겆이 문제 등으로..)

  회사 기숙사처럼 서로 안 맞는 사람들있으면 관리/운영하기 힘들지도 모르는데???>

관리문관련된 예시.

냉장고

명확한 개인공간 필수

주기적 점검

입/퇴실자 발생시 확인

 

분리 수거

가장 잘 안 지켜지는 곳중 하나

인원수, 특성에 맞게 용량구분

지역(구/동)에 맞게 일정 안내

 

화장실

다음 사람이 사용하기 편하게

이용시간 조정이 필요하면 조율

눈에 듸는 곳에 메모 부착 ex) 샤워후에는 머리카락을 제거해주세요 등

ex) 냄새제거 트랩, 곰팡이 제거, 머리카락, 뚫어뻥

 

청소당번

모두가 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일주일에 한 번은 공용공간 청소

지키지 않을 시에는 꼭 체크한다.

운영자는 룰을 만들고, 입주자는 지키게 한다.

 

하우스 매뉴얼

각 구역별 안내사항을 정리

입실시 입주자에게 안내

지점별로, 수시로 업데이트.

하우스 매뉴얼 예시.

제품매뉴얼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매뉴얼을 준비한다. (보일러, 인터넷, 에어컨 등)

한 번만 수고하면 되는 일

 

관리 채널 만들고 관리하기

관리채널의 이해

공적 관리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어떤 채널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대화 채널을 운영하는 원칙이 있는가?

ex)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등 등

 

운영 원칙

  1. 알기쉽고, 명료하게 전달
  2. 사진, 동영상을 통해 구체적
  3. 사용횟수 최소화 : 잦은 공지는 피로감
  4. 딱딱하지 않고 불쾌하지 않게
  5. 개인적인, 사적인 내용이 없어야 한다.
  6. 운영자, 입주자간 언쟁이 일어나서는 절대 안 된다.

<카페같은 건 실시간 소통이 어려울 듯 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