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유통 부문/전자상거래 도전기

2014.03.26 eBay best match 관련. (이베이 코리아 정보)

eBay에 리스팅할때

내가 올린 상품이 어디에 있을까?

많이 궁금할것입니다.


상품 노출 = 상품 판매 확률의 증가

라 할수있을텐데요.


그럼 어떻게하면 내가 올린 상품이 상위 페이지에 올릴수있을까?

를 항상 고민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title, 이미지 갯수, 경매의 경우 endding time 등 등 여러가지 조건이 있을텐데

그중 best match 관련되어 정보를 올립니다.


원 링크: http://www.ebay.co.kr/Contents/view?id=10371

이베이는 다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는 달리 유료광고가 없습니다. 그래서 수백만원의 광고비를 지출하여 배너광고를 따낸다거나, 광고경쟁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다만 그렇기 때문에 셀러들은 바이어가 검색한 결과에 나의 상품이 조금더 먼저, 조금 더 검색결과 위에 노출되기를 바랍니다. 이베이에서 이 노출도는 누가, 어떻게 결정하는 걸까요?

Best Match란?

Best Match는, 이베이의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 상품분류 방법으로, “바이어가 원하는 최적의 상품부터 보여준다”는 컨셉으로 설계한 검색시스템입니다.

이와 같이 이베이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를 가진 상품들이 “Best Match” 분류방식에 의해 검색결과에 노출됩니다. Best Match는 바이어가 ‘원하는’상품을 ‘믿을 수 있는’ 셀러에게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est Match에서 노출도를 결정 짓는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이어가 찾는 키워드와의 연관성
  • 인기가 많은 상품
  • 바이어에게 가치 있는 상품
  • 리스팅의 완성도와 퀄리티
  • 셀러의 교환 반품정책과 같은 서비스
  • 셀러의 이베이 셀링히스토리

위의 기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품노출도는 상품 자체의 품질뿐만 아니라 셀러가 지금까지 얼마나 잘 판매하였고, 신뢰도를 쌓아왔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Best Match에서 나의 상품이 눈에 띄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내 상품의 노출도 높이기

Best Match에서 노출도 결정 시 고려되는 항목들을 잘 준비하면, 노출도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바이어들이 더 신뢰할 수 있는 상품으로 구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1. 상품
  • 가격: 최저가가 가장 노출도가 높다? 아닙니다. 해당 상품군의 평균가격대, 즉 많은 셀러들이 판매하고 있는 적정가격대를 감안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품카테고리: 내 상품에 꼭 맞는 카테고리로 설정해야 합니다.
  • 상품타이틀: 상품의 특징을 잘 나타내면서, 비슷한 상품이나 해당 상품군을 찾을 때 바이어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고려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품상세페이지: Item specific이 정확히 작성되어 있어야 하며, 상품상태, 소재 등 초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 노출에 유리한 조건을 얻습니다.
  • 만일 등록하려는 상품에 대해 이베이에서 Catalog를 제공 하는 경우, 꼭 Catalog를 사용해야 다른 상품들과 함께 바이어의 검색결과에 노출됩니다.
  • 할인기능 활용: 스토어 사용셀러들은 Mark down
2. Business Policy (판매정책)
  • 배송: 무료배송을 제공하는 경우 노출도가 높아집니다. 상품가격이 조금 더 높더라도, 무료배송을 제공하는 경우 더 높은 노출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서비스가 Tracking No,를 제공하는 것이 노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 교환 반품: 교환 반품 정책을 명확히 명시해줘야 합니다. 바이어의 반품이 이해하기 쉽도록 잘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판매기록
  • 이베이는 당연히 많이 판매되는 상품을 바이어에게 추천하겠죠? 같은 상품도, Sold history가 높고, 더 많은 바이어들이 클릭하여 구매결정까지 내리는 %가 높은 상품이 추천됩니다. 상시적으로 잘팔리는 스테디셀링 상품이 있다면, Good ‘til canceled 형식으로 재고를 수시로 수정해가면서 높은 Sold history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반드시 재고는 확보되어있는 선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4. 셀러의 신뢰도
  • 셀러의 Performance standard노 노출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퍼포먼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 Top-rated seller가 기본적으로 가장 높은 노출도를 얻고, 미국에서는 1day handling 과 14day more return을 제공하는 리스팅들은 Top-rated plus로 분류되어 최상의 리스팅 노출도를 얻게 됩니다.
  • Below Standard인 경우는 노출도가 최하위로 떨어집니다.
5. 기타 그 외의 Tip
  • 이베이랩스의 BayEstimate : 이베이랩스에서 제공하는 Bay estimate에 나의 상품타이틀을 입력하면, 혹시 타이틀에 수정할 사항은 없는지, 해당 상품에 관련하여 바이어들이 주로 찾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이베이의 Analytic tool(Application>listing analytics)를 통해 판매상품의 카테고리에서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상품을 조사해 보거나, Tearapeak을 이용해 경쟁셀러들의 판도를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 경매상품: 경매 종료가 임박한 상품들을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됩니다.